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문재인 "버닝썬 김학의 장자연 사건, 검경은 조직 명운 걸고 수사"

김남형 기자 knh@businesspost.co.kr 2019-03-18 16:50:3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사회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는 클럽 ‘버닝썬’과 경찰의 유착 의혹과 관련해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 

3월 말 재조사 시한 만료를 앞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 고 장자연씨 사건 등도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66670'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문재인</a> "버닝썬 김학의 장자연 사건, 검경은 조직 명운 걸고 수사"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클럽 버닝썬 경찰 유착 의혹,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별장 성접대 의혹, 장자연 사건의 철저한 수사를 지시하고 있다.< 청와대>

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에서 세 사건과 관련한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보고를 받은 뒤 “검찰과 경찰이 권력형사건 앞에서 무력했던 과거를 반성하고 고의적 부실·비호·은폐 수사 의혹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공소시효가 끝난 일은 그대로 사실 여부를 가리고 공소시효가 남은 범죄행위가 있다면 반드시 엄정한 사법처리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그는 “사회 특권층에서 일어난 이 사건들의 진실을 규명해 내지 못한다면 우리는 정의로운 사회를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과 경찰이 신뢰받는 사정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보기에 대단히 강한 의혹이 있는데도 오랜 세월 동안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거나 심지어 은폐된 사건들이 있다”며 “공통적 특징은 사회 특권층에서 일어난 일이고 검찰과 경찰 등 수사기관들이 고의적 부실수사를 하거나 나아가 적극적으로 진실 규명을 가로막고 비호·은폐한 정황들이 보인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건은 과거의 일이지만 진실을 밝히고 스스로의 치부를 드러내 신뢰받는 사정기관으로 거듭나는 일은 검찰과 경찰의 지도부가 조직의 명운을 걸고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가지 권력형 사건의 핵심을 짚었다.

문 대통령은 “사건의 실체적 진실과 함께 검찰, 경찰, 국세청 등의 고의적 부실수사와 조직적 비호, 그리고 은폐, 특혜 의혹 등이 핵심”이라며 “힘 있고 빽 있는 사람들에게는 온갖 불법과 악행에도 진실을 숨겨 면죄부를 주고 힘없는 국민은 억울한 피해자가 돼도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두려움에 떨어야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시 강조하지만 이를 바로 잡지 못하면 결코 정의로운 사회라고 말할 수 없다”며 철저한 조사를 거듭 지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시세 11만 달러로 하락 가능성, 투자자 차익실현 '시험대' 이어져
중국 전기차·배터리 자국보다 해외에 더 많이 투자, "시장 포화로 해외 진출"
노무라 현대로템 주식에 '매수' 의견, "해외 수주로 주가 30% 상승 잠재력"
대한상의 "국민 76%, '노동조합법 개정되면 노사갈등 심화된다' 응답"
테슬라 중국에서 LG엔솔 배터리 탑재한 '모델Y L' 판매, 가격 예상보다 낮아
LIG넥스원 1.8조 규모 '전자전 항공기' 사업 참여 공식화, 대한항공과 손잡아 
엔비디아 실적 발표 앞두고 목표주가 상향 행렬, 중국 수출 재개는 '금상첨화'
현대차 미국에 전고체 배터리 특허 출원, 구리 써서 원가 절감과 내구성 개선
DB투자 "삼성전자 실적 2분기 저점으로 반등, HBM3E 12단 품질 통과는 9월 말..
[김재섭의 뒤집어보기] '체신 마피아'가 개인정보보호위를 '과기정통부 2중대'로 만들고..
Cjournal

댓글 (2)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신정숙
여기가 북한인지 남한인지~~~
   (2019-03-19 01:03:16)
제임스
대통령을 "그는"이라고 하는것은 뭔짓인겨...
그냥 대통령님이라고 해....
   (2019-03-18 19:5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