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이 카카오와 함께 음주운전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다.
제일기획은 카카오 산하 TF조직인 ‘카카오브랜드실험실’과 함께 음주운전 예방을 위해 ‘레드씻(Redceipt)’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레드씻은 빨강(Red)과 영수증(Receipt)을 뜻하는 영어단어를 합성한 것이다. 술을 마신 사람들에게 빨간색 영수증을 발급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경고, 금지 등을 뜻하는 레드카드를 제시하는 것처럼 빨간 영수증을 발급해 음주운전의 경각심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이용자가 캠페인에 참여한 음식점에서 술을 마신 뒤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빨간색 영수증이 발급된다. 또 대리운전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카카오 T 대리 서비스’ 할인쿠폰도 지급한다.
결제한 사람뿐만 아니라 술자리를 함께한 모든 사람들이 음주운전을 하지 않도록 대리운전 할인쿠폰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유진우 제일기획 프로는 “첨단기술이나 기법 없이도 영수증 색상을 바꾸는 작은 발상의 전환만으로도 사람들의 의식과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데 작게나마 기여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캠페인 아이디어를 낸 최병섭 카카오 매니저는 "습관적으로 발생하는 음주운전의 원인을 무의식적인 것으로 보고 무의식을 자극할 수 있는 시그널로 빨간 색상의 영수증을 고안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