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 쿠팡 대표가 위법논란에 휩싸인 ‘로켓배송’을 구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소셜커머스회사들은 가격경쟁에서 배송 등 서비스 경쟁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
|
|
▲ 김범석 쿠팡 대표이사 |
김 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쿠팡의 로켓배송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어떤 수단을 강구하더라도 로켓배송을 유지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16일 쿠팡에 따르면 물류회사들이 쿠팡의 로켓배송에 대해 위법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쿠팡은 무료배송을 검토하는 등 위법논란에서 빠져나갈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김철균 쿠팡 부사장은 15일 “법에 저촉되는 부분을 수정해 로켓배송 서비스를 지속할 것”이라며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켓배송은 쿠팡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배송 서비스다. 쿠팡은 최근 택배사업자로 등록하지 않고 상품을 배송하는 것은 위법하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박현근 국토교통부 물류산업과 사무관은 15일 “쿠팡이 별도로 배송비를 받는 행위는 명백히 위법”이라며 “무료배송에 대해서도 위법을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쿠팡의 로켓배송에 대해 위법하다는 판단을 한 데 이어 조만간 쿠팡과 택배업체 등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쿠팡은 로켓배송 서비스를 그만둘 수 없는 상황이다. 쿠팡은 지금까지 물류창고와 차량 등의 구축에 1500억 원을 투자했다.
쿠팡은 현재 전국 7개 물류센터에 배송기사 1천 명과 화물차 1천 대를 두고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쿠팡은 로켓배송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지난해 매출 3485억 원을 올렸지만 영업손실도 1215억 원을 냈다. 쿠팡의 영업손실은 경쟁사인 위메프의 영업손실 290억 원과 티몬의 246억 원에 비하면 규모가 매우 크다.
쿠팡은 이렇게 적자를 보고 있지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배송서비스 강화에 사활을 걸고 있다. 쿠팡은 올해도 2천억 원이 넘는 투자를 통해 ‘2시간 내 배송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을 세웠다.
김 부사장은 “지금의 투자는 첫걸음에 불과하다”며 “해마다 3천억 원까지 투자가 계속돼 앞으로도 적자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기존 물류회사들은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배명순 한국통합물류협회 사무국장은 14일 “쿠팡의 로켓배송 불법행위에 대해 법률적 대응을 통해 다툼을 벌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쿠팡의 로켓배송의 위법논란은 법정공방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