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월31일 광주시청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광주형 일자리를 놓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1일 하부영 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지부장 명의로 긴급 성명서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정부의 정경유착 노동적폐 1호이자 자동차산업 몰락의 신호탄”이라며 “앞으로 우리나라는 지역별로 저임금노동 유치 경쟁으로 노동시장 질서가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정부는 한국경제의 구조적 위기 시기에 노동자끼리 저임금 일자리 경쟁을 부추기는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철회해야 한다”며 “경제 파탄을 불러올 노동법 개악을 저지하기 위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2월 총파업과 연계해 대정부 투쟁을 확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형 일자리의 사업성이 낮다는 점을 지적하기 위해 자동차시장의 포화 문제를 들었다.
노조는 “국내 자동차 생산능력 466만 대 가운데 70만여 대가 유휴시설”이라며 “광주에 1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새 공장 설립은 망하는 길로 가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국내 경차시장은 2017년 14만 대에서 2018년 12만7천 대 수준으로 해마다 축소되고 있다”며 “새 공장 완공시점인 2021년에는 시장이 과포화상태가 돼 치킨게임(어느 한 쪽이 포기해야 다른 쪽이 이득을 보는 상태)으로 공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법적 문제를 들며 수출이 제한될 수도 있다고 바라봤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의 단체교섭권 5년 봉쇄는 한미자유무역협정 19.2조 위반으로 미국 수출이 제한될 것”이라며 “세계무역기구 협정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지급을 금지하고 있어 수출이 어려운 상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앞서 1월31일 광주시와 현대차는 광주형 일자리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광주 빛그린산업단지에 연 10만 대의 경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를 생산하는 공장을 짓기로 했다.
이날 현대차 노조는 협약 체결에 항의하고자 광주시청을 방문하려다 경찰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