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복합적 충돌상황을 고려한 에어백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대기아차는 21일 국내외 교통사고 사례를 정밀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복합 충돌상황에서 탑승자 안전도를 높인 새로운 에어백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 현대기아자동차가 복합적 충돌 상황을 고려한 에어백시스템을 개발했다. <현대기아차> |
현대기아차는 “이번에 개발한 에어백 시스템은 1차 충돌은 물론, 복합 충돌상황까지 고려한 것으로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것”이라며 “기존 에어백 시스템이 복합 충돌사고를 모두 독립적 1차 충돌로 인식하는 부분을 보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복합 충돌이란 차량의 1차 충돌에 이어 다른 자동차나 시설물과 연이어 충돌하는 사례를 뜻한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북미에서 2000년부터 2012년까지 발생한 5만6천여 건의 교통사고 사례를 분석한 결과 복합 충돌사례가 30%에 육박한다.
자동차회사들이 현재 사용하는 에어백 시스템은 1차 충돌이 일어나면 이에 따른 충격으로 탑승자의 자세가 비정상적으로 바뀌어 부상을 입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점을 감안하지 않고 기준 충격 강도에 도달할 때만 작동된다.
현대기아차의 복합 충돌 에어백 시스템은 1차 충돌에서 에어백이 터지지 않을 정도로 충격이 약했을 때 탑승자의 불안정한 자세와 속도 등 여러 조건을 다시 정밀하게 계산한다. 2차 충돌이 발생하면 충격 강도와 작동시점을 조절해 에어백이 더 쉽고 빠르게 작동되도록 개선됐다.
고속도로교통안전국 통계에 따르면 △국도 중앙선 침범 충돌(30.8%) △고속도로 톨게이트 급정거 충돌(13.5%) △고속도로 중앙분리대 충돌(8.0%) △도로가 가로수와 전신주 쓸림 충돌(4.0%) 등의 복합 충돌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기아차는 이 4가지 상황에서 차량 움직임과 승객의 자세 등을 수많은 시뮬레이션과 충돌 시험을 통해 패턴화했으며 이를 복합 충돌 에어백 시스템에 적용했다.
현대기아차는 “복합 충돌 관련 에어백 시스템 개선으로 차량 안전기술이 한 단계 진보했다”며 “실제 사고에서 소중한 목숨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향후 출시될 신차들의 제원에 최적화한 버전의 에어백 시스템을 추가 개발해 차례대로 적용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