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2018-12-19 13:5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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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자동차 부품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내놓은 대책이 단기적 처방에 그칠 것으로 평가됐다.
19일 김평모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정부가 자동차 부품기업의 유동성 확보를 보조하기로 함에 따라 국내 주요 자동차 부품기업의 차입금 상환 부담은 완화되겠지만 이는 단기적 효과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자동차 부품공장 모습.
2019년부터 상당수의 2~3차 부품기업들과 일부 1차 부품기업들은 주 52시간 근로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최저시급 인상 등까지 겹쳐지면서 중소 부품기업들의 인건비 지출 비중이 늘어날 수밖에 없어 정부 대책이 큰 효과를 거두기 힘들다는 것이다.
김 연구원은 “부품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해외 수주 등 고객기업 다변화 노력 등을 비롯해 자체적 생산성 개선을 통한 효율 높이기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바라봤다.
정부는 18일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를 통해 관계부처 합동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 제고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에는 △부품업계의 일시적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3조5천억 원 이상의 자금 지원 △개별소비세 감면 연장과 노후차 교체 인센티브 지급 등 내수 확대로 부품기업 일감 확보 지원 △부품기업의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래차 핵심 기술 연구개발에 2조 원 투자 등의 방안이 담겼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