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구매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정책이 미국과 일본 등에서 확대되면서 한국 배터리 관련 기업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됐다.
27일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각국 정부와 완성차기업들이 활발하게 노력하고 있다”며 “전기차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바라봤다.
▲ 충북 진천군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의 개방형 전기차 충전소.
미국 캘리포니아주 정부는 전기차 한 대당 지급하는 보조금을 2500달러에서 4500달러로 올리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상향된 보조금은 전기차를 살 때 구입대금에서 차감되는데 구매 후 보조금을 지급하는 기존 방식보다 소비자들의 체감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일본 지방자치단체도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도쿄는 2019년 4월부터 대당 최소 20만 엔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 조치는 일본 정부가 2050년까지 일본 기업의 차량 생산을 모두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목표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33~85만 엔의 국가 보조금이 지원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도쿄에서 전기차를 살 때 받는 보조금은 대당 최대 105만 엔에 이르게 된다. 소비자의 전기차 구매 욕구를 자극할 가능성이 높다.
한 연구원은 “전기차산업처럼 2025년까지 연평균 30% 이상 성장할 업종을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신흥에스이씨와 상아프론테크, 일진머티리얼즈, 후성 등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모두 2차전지를 제조하거나 배터리 원재료 및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재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