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대우조선해양, 연료효율성 높인 LNG운반선 인도해 기술력 과시

이지혜 기자 wisdom@businesspost.co.kr 2018-08-16 11:33:3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대우조선해양이 저압엔진용 완전 재액화 시스템을 적용한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건조해 인도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완전 재액화 시스템을 적용한 저압엔진 추진 LNG운반선을 건조해 일본 선사인 MOL에 최근 인도했다고 16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연료효율성 높인 LNG운반선 인도해 기술력 과시
▲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천연가스 재액화장치는 LNG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증발하는 천연가스를 다시 액체로 만들어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를 말하는데 LNG운반선의 운영 효율성을 높여준다.

이번에 적용된 완전 재액화장치 MRS®-F는 저압엔진 추진 LNG운반선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다.

MRS®-F는 배를 인도하기 전에 진행된 가스 시운전에서 조선소가 건조계약서를 통해 보증하는 하루 기화율 기준을 초과 달성했다.

하루 기화율은 LNG운반선이 LNG를 실어나르는 동안 자연적으로 기화해 손실되는 천연가스를 말하는데 선주들은 하루 기화율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 

MRS®-F를 쓰면 연간 100억 원 규모의 LNG 손실을 막을 수 있다고 대우조선해양은 설명했다. 

이번에 저압엔진용 완전 재액화 시스템까지 선박에 적용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의 재액화 시스템의 모든 분야에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 

올해 6월에도 고압엔진용 완전 재액화 시스템 FRS®를 적용한 LNG운반선을 인도하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2000년대 초반부터 집중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했으며 2015년 구축한 에너지시스템실험센터를 통해 뛰어난 LNG 관련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며 "자체 개발한 LNG운반선 재액화 시스템, 화물창, 연료 공급 시스템 등 LNG운반선 통합 솔루션을 시장에 내놓으며 선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 및 부유식 LNG저장·재기화설비 수주잔량 41척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올해 신규 수주한 LNG운반선과 부유식 LNG저장·재기화설비도 12척에 이른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

최신기사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 최고치로 '양극화'
한국 조선업 올해 8년만 최저 수주 점유율 전망, 중국의 25% 수준
이재명 "국회·정부 참여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추경 통해 소비침체 해결해야"
비트코인 1억4600만 원대 횡보, 국내 정치 불안에 보합세
국제유가 러시아산 원유 추가 제재 가능성에 상승, 뉴욕증시는 혼조
ICT 수출 4개월 연속 200억 달러 넘어, HBM·SSD 등 AI 관련 수요 급증
[속보] 이재명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절차 밟지 않는다"
[속보] 이재명 "국회와 정부 함께하는 '국정안정협의체' 구성 제안"
윤석열 탄핵안 헌재 심판대로, 인용되면 조기 대선 어떻게 진행되나
TSMC 웨이저자 회장 체제로 안착, AI 파운드리 '절대우위' 수성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