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LNG운반선에 완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하는 데 세계에서 처음으로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완전재액화시스템을 탑재한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을 선주에게 최근 인도했다고 19일 밝혔다.
완전재액화시스템은 LNG운반선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다시 액체로 만들어 LNG 보관탱크인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를 말한다.
이 장치를 쓰면 선주가 LNG운반선 척당 운영비를 한해에 80억 원 정도 아낄 수 있다고 대우조선해양은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2016년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부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한 LNG운반선을 인도한 데 이어 이번에 완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한 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해 세계 최고의 LNG 관련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LNG화물창 솔리더스와 맥티브도 실제 배에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LNG화물창은 천연가스를 영하 163도로 냉각해 액체로 만들어 담는 탱크를 말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중간에 기체로 변해 날아가는 천연가스량을 대폭 줄인 LNG화물창 솔리더스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보유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LNG운반선을 9척 수주해 수주잔량이 41척에 이른다. 올해 LNG운반선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수주했고, 수주잔량도 세계 1위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