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가 엔진결함을 숨기고 항공기를 운항했다는 의혹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진에어는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2017년 9월19일 괌에서 인천까지 운항한 진에어 LJ642편에 투입된 항공기는 괌 공항에 도착한 뒤 엔진이 정상적으로 정지됐다”며 “정지한 뒤 연료 공급관에 남아있는 연료 때문에 연기가 났다”고 밝혔다.
진에어는 “정비교범과 항공기 제작사인 보잉의 지침에 따라 항공기를 점검했다”며 “엔진을 시운전한 결과 결함 해소가 확인돼 대체편을 취소하고 본편을 정상 운항했다”고 말했다.
진에어는 이 사고를 “보잉777 항공기 엔진 정지 후 연기 발생”이라고 국토교통부에 보고했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 직원연대는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진에어 LJ642편에 투입된 보잉777 항공기가 괌 공항에 도착했을 때부터 엔진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항공기는 공항에 도착하면 엔진을 끄고 승객을 내리게 해야 하는데 당시 기장은 괌 공항에 도착한 뒤 엔진을 끄려 했지만 왼쪽 1번 엔진이 꺼지지 않고 계속 가동됐다는 것이다.
이 항공기는 70분 뒤 다시 인천으로 돌아가기로 예정됐는데 엔진의 중대 결함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를 단순 지시계통 결함으로 조작해 비행에 투입됐다고 직원연대는 주장했다.
직원연대는 “엔진이 정지하지 않는 것은 연료 공급계통에 결함이 있다는 것”이라며 “비행하다가 엔진에 불이 나면 조종사 비상조치로 엔진으로 가는 연료를 차단해야 하는데 연료 공급계통에 문제가 있다면 엔진 폭발 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진에어는 중대 결함을 은폐하고 위험한 비행을 강행했다”며 “진에어 경영진과 당시 정비본부장이 위법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국토교통부는 현재 사고를 조사하고 있으며 이른 시일 안에 결과를 낼 것이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