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사가 2월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의 절반을 수주했다.
7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월 전 세계 선박 발주는 45척, 174만CGT(가치환산톤수)로 1월보다 113만CGT 줄었다.
▲ 강환구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왼쪽부터),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
한국 조선사는 2월에 91만CGT를 수주했는데 2월 전세계 선박 발주의 52.3%를 차지했다. 1월과 비교하면 한국 조선사의 선박 수주는 25만CGT 늘고 점유율은 30% 정도 올랐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가 2월에 컨테이너선과 LNG운반선, 초대형원유운반선 등을 모두 17척 수주한 덕분으로 분석됐다.
중국 조선사는 2월에 19척, 45만CGT를 수주했는데 1월보다 71만CGT 줄었다. 일본 조선사는 2월에 4척, 5만CGT를 수주했다.
올해 누적 수주는 국가별로 중국이 161만CGT로 가장 많았고 한국은 157만CGT, 일본은 77만CGT로 중국의 뒤를 이었다.
전 세계 수주잔량은 2월 말 기준으로 7696만CGT인데 1월 말보다 13만CGT 늘었다.
2월 말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이 2860만CGT로 가장 많고 한국은 1628만CGT, 일본은 1562C만CGT다.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월보다 1p 오른 127p다. 신조선가지수는 17년 3월 121p까지 떨어진 뒤 꾸준히 올랐다.
선종별 가격은 초대형원유운반선이 척당 8450만 달러로 1월보다 150만 달러 올랐다.
컨테이너선 가격은 1만8500~1만9천TEU급은 척당 1억4075만 달러, 1만6천~1만6500TEU급은 척당 1억2375만 달러, 1만3천~1만4천TEU급은 척당 1억775만 달러인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LNG운반선 가격은 2달 연속으로 척당 100만 달러씩 떨어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