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씨티은행이 추진하는 '영업점 통폐합'을 놓고 노사갈등이 격렬해지고 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씨티은행은 17일 7월에 폐점되는 서울 신사동과 신설동, 수원 등 영업점 35곳의 고객에게 폐점 안내문자를 보냈다.
문자에는 영업점이 문을 닫으니 모바일뱅킹과 인터넷뱅킹 등을 이용해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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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 |
이는 한국씨티은행이 기존 은행업무를 비대면채널을 중심으로 펼치는 내용을 뼈대로 하는 ‘차세대 소비자 금융전략’을 내놓고 전국 영업점을 133곳에서 32곳으로 대폭 줄이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문자가 보내진 뒤 50~60대 고객들을 중심으로 계좌해지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씨티은행은 빠르게 변하는 금융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경영전략인 만큼 계획대로 6월에 2차 폐점 안내문자를 발송하는 등 차례대로 폐점 안내문자를 보내기로 했다.
노조는 대규모 영업점 통폐합이 사실상 소매영업(리테일)을 포기하는 것으로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을 실시하기 위한 사전포석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16일 태업을 비롯한 단체쟁의행위를 시작한 뒤 점차 대응수위를 높이고 있다. 19일부터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자산관리(WM)상품 및 신용카드 추천영업을 사실상 중지했다.
마케팅 활용 동의권유와 디지털뱅킹 가입권유 등을 하지않고 점포 폐점과 관련한 보고서 작성 및 제출을 거부하고 폐점 예정인 점포와 관련된 모든 검사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
회사 쪽은 영업점 축소가 경영전략이라는 점을 내세워 노조가 무리하게 경영간섭을 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 노조는 극단적인 경우 파업까지도 염두에 두고 있다.
노사가 모두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만큼 좀처럼 쉽게 의견차가 좁혀지기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가 사측의 금융사고 은폐의혹과 여성 노조간부 폭행을 주장하며 노사관계는 더욱 악화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한국씨티은행의 A플러스 체크카드는 지난해 해킹의 일종인 ‘빈어택(BIN Attack)’에 공격당해 부정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고 지금도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기준 피해액은 3천만~4천만 원, 피해건수는 1만3천여 건이다.
그러나 은행은 이를 숨기고 카드 보유고객에게도 제대로 알리지 않은 데다 해외 비대면승인을 여전히 허용해 여전히 카드고객들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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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씨티은행 노조가 회사 방침에 반발해 운행하고 있는 광고차량 모습. |
사측은 노조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한국씨티은행 관계자는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고객에게 알리고 해당 카드사용을 중단했을 뿐 아니라 부정거래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던 가맹점 574곳을 차단했다"며 "이상거래 탐지시스템을 통해 부정거래를 잡아내고 있으며 부정거래 금액은 모두 보상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이 24일부터 이와 관련해 한국씨티은행 현장조사를 시작하면서 진실공방으로 이어지고 있다. 금감원은 해외 부정인출과 관련해 한국씨티은행의 대처를 살필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금융거래법상 부당한 전자금융거래가 발생할 경우 금융회사는 그 원인을 즉시 조사해 이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최고 6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노조는 여성 노조간부가 쟁의행위를 점검하는 과정에서 인사부 직원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사측의 공식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사측은 해당 노조간부가 밖으로 나가달라는 요구에 응하지 않아 팔을 잡았을 뿐 폭력행위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구조조정 및 해외 자본유출 논란, 씨티그룹의 한국 철수 의혹 등 여러 이슈로 쌓여왔던 노사 갈등이 영업점 통폐합을 계기로 수면 위로 불거지고 있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