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이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수소차충전소사업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됐다.
국내 수소차충전소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할 경우 효성이 이 사업을 미래먹거리로 점찍을 가능성도 떠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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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현준 효성 회장. |
15일 업계에 따르면 효성은 울산시 옥동의 LPG(액화석유가스)·수소복합충전소에 700바(bar, 기압)급 성능의 충전설비를 8월까지 완공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700바급 충전소를 이용하면 운전자는 5분 동안 한 번 충전으로 400㎞를 달릴 수 있게 된다고 효성은 설명했다. 효성은 수소충전기 부품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어 경쟁기업보다 사후관리 및 수리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환경부는 올해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150억 원을 들여 수소차충전소 10기를 더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효성은 현재 보급된 수소충전소 10여 곳 가운데 5~6기를 건설했는데 앞으로도 이 정도 수주하게 될 경우 운영중인 곳과 건설중, 건설예정인 수소충전소 등 20곳 가운데 절반 이상을 건설하게 된다. 국내 수소차충전소시장을 선점하는 셈이다.
수소차충전소 시장은 성장전망이 밝아 앞으로 효성의 미래먹거리로 떠오를 가능성이 크다.
문 대통령은 임기 안에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꼽히는 경유차를 규제하는 대신 전기차와 수소차의 보급률을 끌어올리겠다는 공약을 세워뒀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회 등이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사회 실현’ 정책이 힘을 받게 될 것으로 업계는 바라본다.
산업부는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전기차와 수소차 의무구매 비율을 기존 25%에서 40%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 수소차에도 개별소득세와 취득세, 구매보조금 등 구매 인센티브를 확대해 전기차 소유주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2025년까지 LPG와 수소, 전기차를 모두 충전할 수 있는 복합휴게소를 200기 설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뒀다. 또 국토부 산하기관의 공용차로 수소차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올해 9월까지 수소차 관련 사업기본계획을 세우고 정책심의위원회를 구성해 2018년 3월까지 최종사업자를 선정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이 수소차 사업에 힘을 실어줄 경우 19대 국회부터 계류돼 온 수소차특별법이 통과될 가능성도 커진다.
이 법안은 규제프리존 특별법에 포함된 것으로 수소배관을 공사할 경우 3년 안에도 도로를 재굴착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고 수소충전소를 증설할 때 재정을 지원해주는 것 등을 담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수소차인프라 설치와 관련해 규제가 완화되면서 효성 등 수소차인프라사업자는 호재를 맞을 수 있게 된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월 열린 ‘수소경제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 대토론회’에서 “19대 국회에서는 완료하지 못한 수소차특별법을 20대 국회에서는 꼭 통과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