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조정에 실패할 경우 사실상 법정관리인 P플랜(사전회생계획제도)에 들어갈 준비를 마쳤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를 앞두고 국민연금 등을 압박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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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종룡 금융위원장. |
임 위원장은 6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제16차 핀테크데모데이’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조정이 실패하면 P플랜으로 가는 것이 불가피하다”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대우조선해양 등이 P플랜을 준비하고 있으며 사실상 준비는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그는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 절차와 과정, 방법에 흔들림은 없다”며 “정해진 길을 반드시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자율적 채무조정을 강조하던 것에서 벗어나 P플랜 가능성을 더욱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6일 대우조선해양 노사가 고통분담에 동의하고 시중은행들도 예상대로 합의서를 작성할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나온 발언인 만큼 국민연금의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 노사 간 합의가 됐고 시중은행의 합의도 예정돼 있기 때문에 결국 최종적으로 남은 성패는 사채권자들 특히 기관투자자들이 결정할 것”이라며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을 추가감자하거나 출자전환 가액을 낮추는 것은 어렵지만 나머지는 최선을 다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채권자집회가 열릴 17일과 18일 전까지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들을 설득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도 밝혔다.
임 위원장은 “다음주 월요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대우조선해양 대표들이 32개 기관투자자를 만나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 계획을 설명하는 자리를 열 것”이라며 “최선을 다해 기관들과 이슈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기관투자자들이 사채권자집회에서 의사표시를 하는 것은 “선량한 관리자로서 의무”라며 “동의를 할지 안할지는 자율적으로 판단하겠지만 대우조선해양이 어떤 정상화 목표가 있는지 모두 제시된 만큼 어떤 선택이 경제적실익이 클지 현명할 판단을 내리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민연금이 사채권자집회에 참여하지 않고 기권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에서 참석 여부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임 위원장은 수출입은행이 영구채금리를 1%로 인하한 것을 놓고 “자율적 채무조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경우 수출입은행의 자본확충 규모는 1조1천억 원 수준이 되겠지만 P플랜으로 갈 경우 그 규모가 더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