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배터리 인증문제로 가로막힌 중국 친환경차시장에서 돌파구를 찾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중국에서 신차 출시시기를 늦추는 한편 중국 배터리업체들과 동맹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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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현대차 관계자는 9일 중국 친환경차시장 대응전략과 관련해 “중국정부의 정책기조를 보면 중국 친환경차시장을 포기하거나 중국산 배터리를 채택하는 방법 뿐”이라며 “CATL 등 여러 중국 배터리회사와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는 친환경차에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다.
LG화학 배터리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하이브리드차 전 차종, 아이오닉 전기차, 아이오닉과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등에 탑재됐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는 쏘울과 레이 전기차, 아이오닉과 니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등에 적용됐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의 친환경차에 적합한 배터리를 공급할 수 배터리회사와 협력하고 있다. 이 때문에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를 탑재한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가 차급이나 종류별로 구분되지 않는다. 배터리 공급회사가 굳이 국내 회사일 필요도 없다.
현대차는 중국에서 배터리 인증에 막혀 애초 올해 4월에 출시하려던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를 내년 2월에 출시하기로 했다. 차량에 탑재해왔던 LG화학 배터리를 중국 현지 배터리회사인 CATL 제품으로 교체하기로 하면서 출시 일정도 1년 가량 늦춰지게 된 것이다.
중국은 인증받지 못한 배터리를 탑재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는다. 친환경차는 가격이 높은 편이어서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 가격경쟁력이 떨어지고 판매를 늘리기 쉽지 않다.
중국이 배터리 인증기준을 강화하면서 국산 배터리가 적용된 친환경차의 진출길이 막혔다. 중국은 지난해 11월 배터리 인증을 현지에서 연간 80억 와트시(Wh) 이상을 생산하는 회사에게 주기로 했다. 또 인증을 받지 못한 배터리회사의 제품을 장착한 친환경차에 보조금을 주지 않기로 했다.
중국은 의무적 친환경차 판매기준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 5만 대 이상을 판매하는 완성차회사를 대상으로 2018년부터 전체 판매량의 8%를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로 판매하도록 강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의무적 판매비율을 2019년 10%, 2020년 12%로 늘려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중국 친환경차시장에 진출하는 시기를 미루면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 보조금을 받고 친환경차판매를 늘리기 위해서 중국산 배터리를 채택하는 방안 외에 뾰족한 수가 없다.
현대차가 중국 친환경차시장에 진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가 한국이 사드를 배치하면서 중국이 경제적 보복에 나섰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현대차 관계자는 “사드보복은 확대 해석한 것”이라며 “배터리 인증문제를 해결하고 쏘나타 신형 모델이 출시되는 시점에 맞춰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를 중국에 출시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