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수협중앙회가 보이스피싱 전담 인력을 운영해 피해 예방 성과를 냈다.
수협중앙회는 ‘보이스피싱 지킴이’ 운영으로 5억 원이 넘는 고객 자산을 지켜냈다고 27일 밝혔다.
| ▲ 수협중앙회가 보이스피싱 전담 인력을 운영한다. 사진은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수협중앙회> |
구체적으로 올해 모두 11건의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했으며 이에 따라 약 5억5천만 원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차단했다.
보이스피싱 지킴이는 수협중앙회가 전국 수협 회원조합 직원으로 꾸린 보이스피싱 전담 인력이다. 조합마다 보이스피싱 전담 인력을 구성한 것은 상호금융권에서 처음이다.
보이스피싱 지킴이는 어촌지역 노령층 등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 예방교육과 홍보활동도 병행한다.
수협중앙회는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한 활동을 지속 강화한다.
비대면 본인인증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강화하는 등 디지털 기반 보안 체계를 개선하고 있다.
피해 발생 시 피해자의 신속한 지원과 효과적 ‘금융사기 예방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연내 전문 인력을 배치한 전담 조직도 구축한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보이스피싱 지킴이는 고객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는 데 실질적 효과를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제도 개선과 함께 예방 활동을 실시해 고객 자산을 지키는 지역 밀착 금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