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정청래·장동혁 '민생경제협의체' 구성 합의, 이재명 "여당이 더 양보해야"

조성근 기자 josg@businesspost.co.kr 2025-09-08 15:45:1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민생경제협의체'(가칭) 구성에 합의했다. 

박성훈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오찬 회동과 관련해 "오늘 여야 대표는 가칭 '민생경제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409577'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정청래</a>·장동혁 '민생경제협의체' 구성 합의,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9777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재명</a> "여당이 더 양보해야"
이재명 대통령이 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여야 지도부 오찬 회동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준태 국민의힘 당대표 비서실장, 박성훈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 이 대통령,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비서실장, 박수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연합뉴스>

박 수석대변인은 이어 "형식만 갖추는 보여주기식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성과가 있는, 테마가 있는 협의체가 돼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며 "자세한 구성에 대해서는 각 당이 실무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민생경제협의체' 구성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 민생협의체는 장 대표가 제안했고 정 대표와 이 대통령이 적극 화답하고 수용하면서 성사됐다"며 "이 대통령은 여당이 더 많이 가졌으니 여당이 더 많이 양보하면 좋겠다고 말씀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특히 여야 공통공약 중심으로 야당이 먼저 제안하고 여당이 응답해 함께 결과를 만들면 야당에는 성과가 되고 여당에는 국정 성과가 되는 거 아니냐고 말씀하셨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날 있었던 이 대통령과 장 대표의 단독회담에서는 정치복원과 민생정책을 주제로 이야기가 이어졌다고 전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화합과 상생의 정치를 위해 야당 대표가 요청 시 적극적으로 검토해 소통의 시간을 갖겠다고 했다"며 "금일 오후 1시20분부터 50분까지 이어진 장 대표와 이 대통령 간 비공개 영수회담에서는 정치복원 얘기가 주를 이뤘다"고 말했다.

두 사람 간 대화에서는 그밖에 △획기적 청년고용대책 △주식양도세 대주주기준 상향 조정 △지방건설 비용 개선안 등이 논의됐다고 박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관련 부처와 협의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씀하셨다"고 했다. 조성근 기자

최신기사

한화투자 "2026년도 SK하이닉스의 시간, HBM4 점유율 70% 전망"
'관세 불확실성' 뉴욕증시 M7 혼조세, 아마존 1.51% 상승
DB증권 "휴젤 브라질 재진출, 3분기 외형 성장 지속 예상"
한화투자 "YG엔터 트레저 컴백 성적 호조, 베이비몬스터 10월 신보 발매"
키움증권 "두산밥캣 북미 침체로 하반기 실적 부진 전망, 반등은 내년부터"
'퀀텀스케이프' 주가 급등에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부각, 하나증권 "삼성SDI 엘티씨 동..
유안타증권 "LG화학 ESS 호조에 이익 증가 전망, 글로벌 구조조정 수혜도"
비트코인 1억5611만 원대, "지지선 돌파하려면 명확한 모멘텀 필요" 분석도
[씨저널] 신한은행 배달앱 땡겨요 왜 할까 의문에 '해답', 정상혁 "지역경제 뒷받침 ..
엘앤에프 재무위기 어떻게 헤쳐가나, 은행 출신 CFO 류승헌 EGS채권 발행도 만지작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