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솔루션이 '수소환원제철 국내 정착을 위한 핵심 과제' 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은 보고서 표지. <기후솔루션> |
[비즈니스포스트] 차세대 철강 탈탄소화 기술인 수소환원제철이 경제성을 갖추려면 국산 '그린수소' 생산 인프라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후솔루션은 26일 발간한 '수소환원제철 국내 정착을 위한 핵심 과제' 보고서를 통해 이렇게 짚었다.
수소환원제철은 기존 고로 공정에서 촉매를 코크스에서 수소로 대체하는 기술을 말한다. 전기로 공정으로는 고품질 철강을 생산할 수 없는 철강산업 특성상 유일한 탈탄소화 대안이다.
다만 아직 상용화된 기술은 아니며 국내 최대 철강사인 포스코는 2030년에 자체 개발 수소환원제철 기술 '하이렉스'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수소환원제철에는 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된 그린수소가 필수적인데 현재 국내 그린수소 생산 기반은 사실상 없는 수준이다.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국제 평균과 비교해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데다 수소 생산에 필수적인 대규모 전기분해 설비도 갖춰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기후솔루션은 이 와중에도 정부는 국가 수소 정책에 그린수소 생산 지원 계획은 포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수소환원제철이 향후 실현된다면 2050년까지 약 405만 톤에 달하는 그린수소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됐다. 이를 현행 정부 계획에 따라 최대 80%까지 수입에 의존한다면 높은 수소 조달 비용으로 인해 국내 철강산업 경쟁력이 심각하게 저하될 것으로 우려됐다.
정부 계획에 따라 2050년 기준 철강 1톤당 생산에 필요한 수소 80% 이상을 수입하면 생산비용이 약 153만 원이 될 것으로 분석됐다. 이를 국내에서 그린수소를 전량 생산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면 비용은 95만 원까지 약 38% 낮아진다.
이와 같은 차이는 그린수소 조달가 차이에서 발생한다. 정부 계획대로 수입에 의존하면 2050년 기준 그린수소 조달 비용은 1kg당 2만 원인 반면 국산화하면 1kg당 5700원까지 거의 4분의 1로 줄어든다.
해외 조달은 기본적으로 운반을 위한 액화비용, 운송비, 공급 불확실성 등에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기후솔루션은 정부는 현행 계획에 이와 같은 요소들을 반영하지 않고 있어 2050년 해외 그린수소 수입가를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다슬 기후솔루션 철강팀 연구원은 "그린수소와 재생에너지에 대한 선제적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정부가 에너지 자립 대안으로 주장하는 해외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개발은 점점 심화되는 이상기후와 예측 불가능한 국제정치 속에 오히려 에너지 안보를 저해하는 대안"이라고 말했다. 손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