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방송통신위원회, 쿠팡으로 강제 전환되는 '납치광고' 관련 사실조사 들어가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25-06-20 09:56:3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방송통신위원회가 쿠팡으로 강제 이동되는 광고를 놓고 사실조사에 들어간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일 여러 홈페이지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강제로 쿠팡 홈페이지나 앱(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되는 이른바 ‘납치광고’와 관련해 전기통신사업법에서 금지하는 행위를 위반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실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 쿠팡으로 강제 전환되는 '납치광고' 관련 사실조사 들어가
▲ 방송통신위원회가 쿠팡으로 강제 이동되는 광고를 놓고 사실조사에 들어간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24년 11월부터 쿠팡의 온라인 광고 현황과 집행방식, 사업 구조 등을 놓고 실태점검을 해왔다.

그 결과 쿠팡 광고가 각종 홈페이지와 SNS 등 다양한 인터넷 공간에 게시돼 이용자 의사와 무관하게 쿠팡으로 강제 전환되는 등 불편을 유발하고 있다고 봤다.

쿠팡이 이를 관리해야 하지만 업무처리 절차에 미흡한 점이 확인돼 사실조사에 착수하게 됐다고 방송통신위원회는 설명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쿠팡이 통합계정 제도를 이유로 들어 배달 플랫폼인 쿠팡이츠, 온라인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OTT) 쿠팡플레이 등 하위 서비스의 개별 탈퇴를 지원하지 않는 부분을 놓고도 조사하기로 했다.

쿠팡의 이런 행태가 전기통신사업법에서 금지하는 행위인 ‘이용자의 해지권 제한’에 해당하는지도 살펴보기로 했다. 금지행위 위반 사항이 확인되면 과징금 부과나 시정명령 등 법령에 따라 조치하기로 했다.

쿠팡은 방통통신위원회의 움직임과 관련해 “일부 악성 광고사업자의 부정광고 행위에 수익금 지급 중단, 계정탈퇴 조치, 신고 포상제 운영 등 엄격한 대응을 지속해왔다”며 “조사에도 적극 협력하고 방송통신위원회와 함께 일부 악성 광고사업자의 부정광고를 근절하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쿠팡이츠 개별 탈퇴를 미적용한 부분을 놓고는 “다른 기관 조사에서 이미 동일한 사항에 충실하게 소명했고 문제가 없음을 확인받았다”며 “방송통신위원회 조사에서도 이용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회사의 노력을 적극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

최신기사

카카오엔터 사내 행사서 매각설 일축, "지분 이동 과정에서 비롯된 오해"
오아시스 티몬 '회생안 부결'로 인수 불발, 법원 23일까지 강제인가할지 결정
KOSPI 5000의 조건, 투명한 자본시장과 ESG 공시
크라운제과 영업이익 3개 분기 연속 뒷걸음질, 경쟁사 해외사업 대박에 '한숨'
NH농협 노조 "조합감사위원장에 김병수 전 하나로유통 대표 임명 반대"
현대차 인도 첸나이 공장 파업 가능성, "삼성전자 현지 사업장 파업 이끈 노조"
HLB글로벌 자원개발 사업부 매각 결정, 커머스 사업에 주력
지난해 미국 대상 경상수지 흑자 역대 최대, 중국은 3년 연속 적자
코스피 3020 넘었다, 외국인 견인으로 3년6개월 만에 3천 돌파
빙그레 대표로 김광수 선임, 물류 자회사 제때 대표에서 이동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