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 컨설팅업체 인터브랜드 17일 서울 광진구에 있는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주관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25' 콘퍼런스 진행 모습.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올해 122조 원이 넘는 브랜드가치를 평가받으며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올해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브랜드 컨설팅업체 인터브랜드는 17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25’ 콘퍼런스를 열었다.
인터브랜드가 꼽은 국내 상위 50개 기업들은 총 234조7717억 원의 가치를 평가받았다. 이는 전년과 비교해 9.6% 증가한 수치다.
인터브랜드 측은 “지난해는 장기적 불확실성과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도 민첩하고 유연한 전략과 지속적인 혁신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낸 국내 브랜드의 노력이 특히 두드러진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톱5’에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기아, 네이버, LG전자가 선정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양식품은 처음으로 톱50에 진입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보다 12% 성장한 122조1870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자동차는 14.6% 늘어난 27조9284억 원, 기아는 16.6% 증가한 9조8283억 원, LG전자는 40.9% 급증한 7조8571억 원을 기록했다.
상위 5개 브랜드의 총 가치는 175조6621억 원 수준으로 집계돼, 50개 브랜드 전체 가치의 75%에 달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양식품, 야놀자는 각각 43위, 47위, 50위에 선정되며, 처음으로 상위 50개 브랜드에 진입했다.
디지털 금융서비스 혁신을 선도한다 평가되는 KB국민은행은 6위에, 인공지능(AI) 반도체에 필수로 탑재되는 고대역폭메모리(HBM)에서 선두를 달리는 SK하이닉스는 13위에 선정됐다. 김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