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통상본부장 정인교 미국 USTR 대표와 회동 예정, "우리 나름대로 전략 있어"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5-05-15 16:51:5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통상본부장 정인교 미국 USTR 대표와 회동 예정, "우리 나름대로 전략 있어"
▲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오른쪽)이 15일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APEC 2025 통상장관회의 개회식 직전에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제주에서 열릴 한미 고위급 통상협의를 앞두고 긍정적 결과를 기대했다.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15일 제주에서 개막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통상장관회의 개회 전 기자들과 만나 “어제(14일) 장성길 산업부 통상정책국장이 그리어 대표 측과 업무협의를 했다”며 “오늘(15일) 그리어 대표와 제가 (만나) 얘기를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미국과 벌일 통상협의에서 논의할 주제 순서 등을 이미 준비해놨다며 우리 정부의 협상 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우리 나름대로의 전략이 있다”며 “(안덕근) 장관이 (협의)할 내용과 제가 할 얘기는 분리해 구분해놨고 순차적으로 밟아서 그리어 대표가 와 있을 때 최대한 협의를 순서 있게, 질서 있게 하는 쪽으로 접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이날부터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통상장관회의 참석 차 제주에 방문했다.

정 본부장과 그리어 대표 간 한미 양자회담은 이날 오후 7시30분쯤 진행된다. 그리어 대표는 이날 정 본부장과의 회담에 이어 16일에는 안덕근 산업부 장관과도 만난다. 14일부터 16일까지 릴레이 회담이 진행되는 셈이다.

한미 통상 당국은 지난달 미국 워싱턴에서 '2+2' 통상협의를 가진 뒤 관세·비관세 장벽, 경제 안보, 투자 협력, 통화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제를 좁혀가며 실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미국 측에 조선업 등 산업 협력 방안을 제시하는 대신 미국이 한국산 제품에 부과할 예정인 25% 관세의 면세 또는 예외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본부장은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부 장관이 정권 교체기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가 매우 좋은 제안을 가져왔다는 발언에는 과장된 측면이 있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제가 알고 있는 내용과는 상당히 다른 쪽으로 표현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정 본부장은 이날 오전 APEC 참석 차 제주에 방문한 리청강 중국 상무부 국제무역담판대표 겸 부부장과 면담을 갖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협상 등 양국 간 통상·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정 본부장은 “리 부부장에게 우리도, 중국도, 미국도 모두 다 소중한 경제 파트너고 그런 차원에서 미중이 제네바에서 90일 관세 유예를 합의했는데 그 기간 문제가 잘 풀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SK텔레콤 50일 만에 신규 영업 재개, "신뢰회복방안 조사단 결과 전후해 발표"
미국 반도체 규제 재개에 중국언론 비판,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 가장 타격"
중앙에너비스 26%대 급락, 이란 이스라엘 휴전 가능성에 정유주 장중 약세
글로벌 원전 수주 확대 기대, 하나증권 "오르비텍 두산에너빌리티 우진엔텍 주목"
NH투자 "에이피알 목표주가 상향, 2분기 역대 최대 분기 실적 전망"
IBK투자 "농심 국내 가격인상 효과, 해외 신라면 툼바 판매 반영"
한화투자 "호텔신라 목표주가 상향, 면세점업황 개선 징후 뚜렷"
비트코인 1억4647만 원대 상승, 이란과 이스라엘 휴전 합의 소식에 반등
GC녹십자 인재 확보에 진심인 허은철, 개발 8년 공들인 혈액제제로 실적 반등 눈앞에
GC녹십자그룹 허은철 허용준 허진성 '사촌경영' 길목, 주목되는 재단 보유 지분 15%..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