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리튬이온전지 급속 충전 시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이 한국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전기연구원(KERI) 최정희 전기소재공정연구센터 박사팀은 이종원 한양대 교수팀, 박민식 경희대 교수팀과 함께 ‘산화알류미늄 코팅 기반 음극 표면처리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 한국전기연구원(KERI) 최정희 전기소재공정연구센터 박사팀은 이종원 한양대 교수팀, 박민식 경희대 교수팀과 함께 ‘산화알류미늄 코팅 기반 음극 표면처리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리튬이온전지는 안정성과 고속 충전 문제가 해결과제로 지적돼왔다. 이를 위해선 고밀도 리튬이온전지의 전극 두께가 중요한데, 지속적 급속충전 시 전지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이번 연구개발에 따라 급속 충전에도 안정적이면서도 전지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전기연구원은 리튬이온전지 음극 극판 표면에 1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산화알루미늄 입자를 부분 코팅함으로서 성능 개선을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리튬이온전지 고에너지밀도화에도 성과를 거뒀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국내와 미국에서 특허 등록됐으며, 재료공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펑셔널 매티리얼즈’에도 논문이 등록됐다.
최 박사는 “편리한 급속충전과 리튬이온전지의 에너지밀도는 상충관계처럼 여겨져 전기차의 대중화를 막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해왔다”며 “이번 기술 개발로 전기차 보급 확대와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