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금융정책

금감원장 이복현 "공매도 6월 중 일부 재개 추진" "한계기업 증시 퇴출 필요"

조혜경 기자 hkcho@businesspost.co.kr 2024-05-19 15:53:3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금융당국이 이르면 6월 공매도를 일부 재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16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콘래드 다운타운 호텔에서 열린 '인베스트 K-파이낸스' 투자설명회(IR) 뒤 기자들과 만나 "현재 법 개정 없이 (공매도 재개를)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장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54877'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복현</a> "공매도 6월 중 일부 재개 추진" "한계기업 증시 퇴출 필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이르면 6월 공매도를 일부 재개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사진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3월13일 '개인투자자와 함께하는 열린 토론'에서 인사말하는 모습. <연합뉴스>

그는 "개인적 욕심이나 계획은 6월 중 공매도를 일부 재개하는 것"이라며 다만 기술적·제도적 미비에 따라 공매도 재개를 위한 준비시간이 더 필요해진다면 정상화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이 원장은 각 기관투자자의 공매도 잔고 시스템을 거래소에 모으는 집중관리 시스템은 구축하는 데 기술적으로 시간이 소요되고 법률상으로도 쟁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6월 재개와 관련해 기술적·제도적 미비점이 있더라도 이해관계자 의견을 들어 어떤 타임 프레임으로 재개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시장과 소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11월 공매도 전면 금지안을 발표했다. 2024년 상반기까지 모든 종목에 대한 공매도 거래를 막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원장은 증시에서 한계기업을 퇴출시키는 것은 필요하다면서도 그 기준과 '기업밸류업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바라봤다.

그는 "(증시에) 들어오는 기업에 비해 나가는 기업의 숫자가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며 "이런 환경을 바꿀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다고 해서 주가순자산비율(PBR)이 낮은 기업을 퇴출 지표로 삼을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기업밸류업 프로그램은  주가순자산비율이 낮은 기업의 기업가치 제고를 목표로 한다. 조혜경 기자

최신기사

쿠팡 기프트카드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수백만 개 상품부터 배달음식까지
국힘 장동혁 대표 체제 사무총장으로 정희용 내정, 정책위의장에 김도읍
민주당 3대 특검 종합대응 특위 "특별재판부 포함 내란특별법 도입 검토"
정청래 "검찰개혁에 당·정·대 이견 없어, 검찰청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  
비트코인 1억5144만 원대 하락, 금융위원장 후보 이억원 "가상자산 내재적 가치 없다"
한화그룹, 글로벌·엔진·파워시스템·호텔앤드리조트 4개 계열사 새 대표 내정
권성동 통일교 금품수수 부인, 통일교 총재 한학자 "정치적 청탁 없어"
LG전자 하반기 신입사원 수시채용 실시, 연구개발과 영업·마케팅 채용
APEC 당국자 두산에너빌리티 본사 잇단 방문, 원전 역량 점검 및 협력 논의
한화생명 암 경험 청년과 함께하는 운동회, "'연대의 장'으로 다방면 지원"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프로
이양반 재정신인가 아니면 일반 투자자들을 바보로 취급하나
언제 공매도 금지라도 했었냐 말로만 금지하고 시장 조성자 통해서 공매도 활계를 쳐도
수수방관하고 총선 말아먹고 이제 다음 대선까지 말아먹을려고 작정을 하셨네
국힘 강성 지지자들도 이번 주식시장 공매도 장난질에 돌아 섰는데 아직도 정신줄 못차렸네
일반 투자자들 울겨먹으려고 작정을 하네
이런 국장에 누가 투자를 하겠나 그러고 금투세는 또 뭔 장난질인지
아무튼 대한민국 경제는 정치꾼들이 말
   (2024-05-19 22:5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