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조국 "총선에서 의석 '10+α' 기대, 소수정당과 연합해 교섭단체 구성 가능"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4-03-26 11:37:0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무소속 의원 및 소수 정당과 연합해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는 구상을 내놨다. 

조 대표는 2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현재 지지율로 원내 교섭단체 구성 요건인 20석까지 바라는 것은 과욕이라면서도 "10 플러스 알파 정도를 얻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46987'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조국</a> "총선에서 의석 '10+α' 기대, 소수정당과 연합해 교섭단체 구성 가능"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이 총선에서 10석+알파를 기대했다.

그러면서 "여러 무소속 의원과 용혜인 의원이 속해 있는 기본소득당 또는 사회민주당 등과 공동의 교섭단체를 만드는 일은 충분히 가능한 선택"이라고 덧붙였다.

조 대표는 "시민들이 표를 더 주시면 너무 감사한 일"이라며 "조국혁신당 자체의 힘을 키우고 의석수를 늘리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과 적대적으로 바라봐선 안된다고 경계했다. 

조 대표는 비례대표 의석과 관련해 민주당과 "일정한 긴장이 있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조국혁신당이 만들어내고 있는 바람이 실제 지역구에선 민주당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바라봤다.

그는 "민주당이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점에서 조국혁신당과 똑같은 목표를 갖고 있고 한 마음 한 뜻이라고 생각한다"며 "조국혁신당의 등장을 통해 민주당 등을 포함한 민주진영의 파이가 커졌음이 사실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날 제안했던 다자녀 가구 대학 등록금 면제 방안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보였다.

조 대표는 "등록금 면제의 문제가 아니라 많은 젊은이들이 연애도 힘들어하고, 결혼도 힘들어하고, 결혼 이후에는 애 낳기도 힘들어하는 상황"이라며 "초초초저출생 문제를 세 자녀 이상 가구 등록금 전액 면제로 해결될 수 있냐.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양질의 공공임대주택 확대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조 대표는 "양육 부담을 국가와 사회가 같이 져야 한다"며 "다른 나라 같은 경우 양질의 공공임대주택을 제공하고 그 안에 보육 문제도 같이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민생회복 지원금 명목으로 국민 1인당 25만원,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씩 지급하자고 제안한 데 대해 동의했다. 

다만 이를 위해 예산권과 관련해 기획재정부 개혁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내놨다.

조 대표는 "기재부에서 예산처를 떼어내고 그 예산을 국회의 통제하에 둬야 한다"며 "그래야만 예산 관련해서 국민지원금이건 또는 재난지원금이건 이런 문제를 국회 논의를 통해 결정하고 비로소 대상과 액수를 결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나라 법상 예산 편성권이 현재 기재부에 있다"며 "지난 대선 직전 코로나 팬더믹 이후 문재인 정부가 국민 전체에 지원금을 주자고 결정하고 추진했는데 기재부가 결사 반대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80몇퍼센트를 겨우 줬다"며 "그랬는데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 당선되자마자 똑같은 기재부가 바로 100% 주는 걸로 결정하고 다 줘버렸다"고 덧붙였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흥국증권 "현대지에프홀딩스 목표주가 상향, 주주환원 강화 지속될 것"
기업회생절차 동성제약 존립 장담 어려워, 이양구 나원균 임시주총 표대결도 끝 아니다
동성제약 퇴진 이양구 돌연 경영권 분쟁 미스터리, 조카 대신 아들 경영권 승계 계획이었나
[씨저널] 동성제약 대표 20년 이양구 돌연 사임 미스터리, 불법 리베이트 재판 회피책..
[씨저널] "AI 대전환은 KB금융에게 새로운 기회", 양종희 AI 인프라 구축 노력의..
국정기획위 "스테이블코인 제도권 편입은 부인 어려운 현실, 여러 방안 검토"
과기정통부, AI정책 컨트롤타워로 국가인공지능위 강화하는 입법 예고
경찰-식약처 윤활유 의혹 SPC삼립 시화공장 15일 합동점검, 5월 끼임 사망사고 공장
LG전자 중국 스카이워스·오쿠마와 유럽 중저가 가전 공략하기로, 기획·설계부터 공동작업
경제6단체 "노란봉투법안 크게 우려", 민주당 "합리적 대안 마련"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