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드사 중심으로 채무조정 신청자가 늘어 건전성을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자료는 한화투자증권. |
[비즈니스포스트] 채무조정 신청자가 카드사를 중심으로 늘어 건전성을 잘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안소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9일 “상반기 채무조정신청자 주요 대출기관 가운데 신용카드사 비중이 39.2%로 가장 높았다”며 “카드사 대출의 질적 수준과 건전성 하락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바라봤다.
양정숙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에서 최근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채무조정 신청자 대출기관 가운데 신용카드사 비중이 다른 금융사보다 월등히 높았다.
해당 자료를 보면 신용카드사에서 대출받은 채무조정 신청자 비중이 39.2%로 가장 높았고 시중은행(13.1%)과 캐피탈사(6.4%)가 뒤를 이었다.
안 연구원은 “채무조정 대상자 현황을 살펴보면 여러 계좌를 통해 대출을 받는 다중채무자가 대부분이었다”며 “신용카드사를 주 대출기관으로 이용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대출자가 채무조정 절차를 밟으면 대출 상환 독촉 중지와 생계비 인정, 소액채무 조정, 신용상담 등 다양한 제도적 장치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채무조정뿐 아니라 그 전 단계인 연체는 그만큼 돈을 빌려준 금융사 시점에서는 제때 돌려받기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카드사 대출은 그럼에도 최근 카드론을 중심으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7월 말 8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BC)의 카드론 잔액은 35조3952억 원이었다. 6월 말보다 5483억 원이 늘었다.
안 연구원은 “카드사 금융자산 잔액은 6월을 제외하고 꾸준히 늘고 있다”며 “단기대출상품 현금서비스보다 장기대출상품 카드론 증가세가 두드러졌다”고 평가했다.
결국 카드사 건전성을 예의주시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돈을 못 갚는 사람은 늘고 있는데 계속 돈을 빌려주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안 연구원은 “채무조정 신청건수와 변제기간이 늘어난 것은 금리 상승과 경기둔화가 지속돼 한계차주 부실이 가시화되기 시작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카드사 대출의 질적 수준과 건전성 하락을 주시해야 한다”고 바라봤다. 김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