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세계 주요 자동차회사 가운데 국내생산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31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일본 자동차 연구기관인 포인(FOURIN)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2015년에 생산한 완성차 798만8479대 가운데 44.8%인 355만6862대를 국내공장에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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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현대기아차의 국내 생산비율은 글로벌 톱5 완성차회사 가운데 가장 높고 5개사 평균인 30.7%를 크게 웃도는 것이다.
토요타는 2015년 생산한 완성차 1028만8122대 가운데 39.2%인 403만4434대를 일본에서 제조해 국내생산비율 2위에 올랐다.
독일 폴크스바겐이 27.3%로 3위, 미국 GM이 22.1%로 4위, 르노닛산이 19%로 5위를 차지했다.
혼다는 10위권 회사 가운데 가장 낮은 국내생산비율을 기록했다. 혼다는 2015년 글로벌 생산량 가운데 16.1%인 73만493대를 일본에서 만들었다.
일본 톱5 완성차회사는 모두 2014년에 비해 2015년 국내생산비율이 감소했다. 토요타는 40.1%에서 39.2%, 닛산은 18.9%에서 18.7%, 혼다는 21.4%에서 16.1%, 스즈키는 34.9%에서 30.8%, 마쓰다는 66.8%에서 61.6%로 줄었다.
현대기아차는 2014년 44.8%에 이어 2015년에도 같은 비율을 유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기아차 노조가 파업 등으로 생산차질을 유발하면 회사는 국내생산물량을 해외공장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자동차산업은 연관효과와 국가경제 기여도가 높기 때문에 정부로서도 국내생산량 유지를 위해 지원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