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미래차 전환 촉진을 위한 지원기관 업무협약 및 완성차사 상생협력 선언식에서 협약 참여 기업 대표들이 협약서에 서명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정부가 국내 완성차업체들과 자동차 부품산업의 미래차 전환 준비를 위해 14조3천억 원 규모의 지원정책을 펼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자동차부품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미래차 전환 및 수출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세부적으로 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8조9천억 원을 투입하고 시중은행을 통해 2500억 원 규모 저리대출 상품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올해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1조9천억 원 규모로 편성해 27만 대 전기차 신규 보급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어 차량용 반도체, 배터리시스템, SW, 센서, 연료전지, 통신 등 6대 미래차 핵심부품의 국산화 추진과 함께 자율주행과 친환경차 분야에 2027년까지 2조 원 규모의 연구개발(R&D)자금을 투입한다.
또한 2030년까지 미래차 분야 인력 소요 전망치인 3만5000명의 약 86%에 해당하는 3만명 규모 핵심 인력을 양성해 공급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제도적 지원을 위해 올해 상반기를 목표로 ‘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전환 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도 추진한다.
특별법 제정을 통해 미래차 기술의 범위를 기존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SW) 등으로 확대하고, 미래차 특화 부품단지 지정 및 정부 R&D사업과 보조금 등 각종 정부 지원사업의 지원요건을 완화하는 특례 부여에 필요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올해 4월까지 자동차 수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하는 등 올해 자동차·부품 수출은 사상 최초 800억 달러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며 "민관이 합심해 수출 호조세를 지속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미래 모빌리티 시대 준비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부품기업 지원을 위한 ‘완성차사 상생선언 및 8개 유관기관 합동 업무협약(MOU) 체결식’도 함께 진행됐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