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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양 CJ부지 개발·GTX-C 착공 여건 조성, 현대건설 윤영준 한시름 덜 듯

류수재 기자 rsj111@businesspost.co.kr 2023-05-18 11:2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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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사장이 답보 상태에 있던 대규모 프로젝트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서울 가양동 CJ공장부지 개발사업도 다시 궤도에 오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데다 수도권광역철도(GTX)-C노선 착공을 막던 가장 큰 걸림돌도 사라졌기 때문이다.
 
가양 CJ부지 개발·GTX-C 착공 여건 조성, 현대건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39228'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영준</a> 한시름 덜 듯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사장이 그동안 답보상태에 있던 대규모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18일 대법원은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기소된 김태우 강서구청장에 대해 징역1년, 집행유예 2년의 2심 판결을 확정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선출직은 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 원 이상, 형사사건으로 금고형 이상 판결이 확정되면 직을 상실한다. 이에 따라 김 구청장이 자리에서 물러나고 10월에 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된다.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김 구청장은 2018년 12월부터 2019년 2월까지 공무상 알게 된 비밀을 알린 혐의로 기소됐다.

그는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금품수수 의혹 등 비위 첩보,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비위 첩보, 공항철도 직원 비리 첩보, 특감반 첩보 보고서 목록, KT&G 동향보고 유출 관련 감찰자료 등을 언론 등을 통해 폭로했다.

1심에서 KT&G 사건을 제외하고 유죄가 인정돼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선고됐는데 2심과 대법원까지 같은 판결이 유지됐다.

김 구청장이 직을 상실하게 됨에 따라 가양 CJ공장부지 개발사업이 재개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CJ공장부지 개발사업은 시행사 인창개발과 현대건설이 추진하고 있는 4조 원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다. 인창개발은 삼성동 코엑스의 1.7배 규모인 연면적 77만1586㎡ 부지에 지하 7층~지상 14층 규모의 문화, 쇼핑, 오피스 복합단지를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김 구청장은 행정처분을 통해 건축협정 인가를 취소하며 사업에 제동을 걸었다. 김 구청장이 물러났으니 민사소송의 가처분 절차에 해당하는 행정소송의 집행정지 신청을 통해 강서구청의 기존 행정처분이 뒤집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인창개발은 건축협정 인가 취소 처분에 실체적·절차적 위반이 있다고 주장하며 지난 4월24일 서울행정법원에 강서구청을 상대로 ‘건축협정 인가 취소처분 무효’ 소송을 냈다. 

현대건설과 인창개발은 1조500억 원가량을 들여 2019년 말 CJ공장부지를 매입했다. 2021년 수도권 정비위원회 심의와 2022년 서울시 건축심의 등이 통과돼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었다. 강서구청도 2022년 9월 인창개발의 건축협정 인가를 승인했다.

그러나 김 구청장은 지난 2월 돌연 공문을 통해 소방시설 등 관련기관 협의를 이유로 건축협정 인가를 갑작스럽게 취소했다. 이를 두고 구민들의 편익을 위한 기부채납 규모를 올리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왔다.

하지만 준공업지역인 이곳의 기부채납 비율은 서울시에서 규정한 10%보다 높은 13.2%가 이미 적용돼 있어 논란이 일었다. 기부채납 비율을 조정하려면 도시계획 절차를 다시 해야 해 2년 이상 시간이 소요된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강서주민들의 불만과 함께 강원 레고랜드 사태에 준하는 지자체 리스크가 부동산 개발사업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이 사업은 브릿지론만 1조3550억 원 규모이고 현대건설이 지급보증을 서고 있다. 자칫 현대건설이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더욱이 1조3550억 원 가운데 3700억 원의 만기가 24일 도래함에 따라 차환이 될 수 있을지에 건설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웠다. 구청장이 물러나고 직무대행이 권한을 넘겨받으면 사업 재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차환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사업재개는 현대건설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감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현대건설의 우발채무 규모는 올해 1분기 말 기준 4조3107억 원 규모다. 

강경태 한국투자 연구원은 “현대건설 (준)자체 사업지의 브릿지론이 본 프로젝트파이낸싱으로 전환이 중요하다”며 “인허가를 풀어내고 하반기에 착공한다면 전체 프로젝트파이낸싱 보증 규모는 큰 폭으로 감소할 것이다”고 바라봤다. 

윤 사장은 가양 CJ공장부지 개발사업에 힘을 쏟아왔다. 프로젝트 자체 사업성도 높은데다 주변 개발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윤 사장은 CJ제일제당 공장부지에 인접한 다른 부지도 추가로 확보하는 데도 성공했다. 현대건설은 가양동 이마트 부지를 2021년 5월 6820억 원에 매입한 뒤 같은해 12월 한국전기공사협회 중앙회의 등촌동 사옥 및 부속건물도 2400억 원가량을 들여 사들였다.

두 부지 모두 지하철 9호선 등촌역 바로 앞에 위치해 있다. 인근에 낡은 주택이 많아 재건축 및 가로주택정비사업 등이 추진될 가능성이 크다. 주요 업무시설이 모인 마곡과도 가까워 미래가치가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편 GTX-C노선 도봉구간 지하화도 확정돼 올해 안에 착공이 가능해졌다. 정책권자와 기업 오너가 마주해 난제를 풀어냈다는 점이 의미가 깊다.

지난 10일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국토부는 추가 사업비 분담을 마치고 도봉구간(도봉산~창동역) 지하화를 확정했다. 정부가 지하화에 따른 추가 건설비용 4천억 원을 부담하고 현대건설은 추가 운영비를 부담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지난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 GTX-C사업을 최선을 다해 검토해달라는 요청을 하며 긴밀한 협력을 요청한 결과로 풀이됐다. 

10일 지하화가 확정된 뒤 윤영준 사장은 “정말 여러고비가 많았는데 원희룡 장관이 가공할만한 리더십을 보였다”며 “과거 그 누구도 뚫어낼 수 없는 난관을 앞장서 헤쳤다”고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GTX-C 노선의 개통은 2028년 예정됐다. 창동역에서 삼성역까지 50분이 걸리던 이동시간은 14분으로 대폭 줄어든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주민들이 우회안을 주장하고 있지만 국토부가 원안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착공이 예정대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GTX-C 노선은 서울 서초구 양재역과 서울 강남구 삼성역의 중간지점에 자리잡은 은마아파트 지하를 통과한다. 아파트 주민들은 안전상 문제를 들어 양재역과 삼성역을 직선으로 연결하거나 탄천 방향으로 우회하는 방식으로 설계를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관련해 원희룡 장관은 지난 10일 은마아파트 주민들의 대안 노선에 관해 “재론의 여지가 없다”며 “은마아파트 부지 밑으로 일부 노선이 지나지만 근거없이 불안을 선동하면서 주장하는 부분에 대해 대답할 여지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류수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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