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P&G가 25일 서울 명동에서 환경 지속가능성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예현숙 한국P&G ESG 리더 및 대외협력본부 상무가 P&G의 환경 개선 활동 노력을 소개하고 있다. <한국P&G> |
[비즈니스포스트] 글로벌 생활용품기업 한국P&G가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을 소개했다.
한국P&G는 25일 서울 명동에서 ‘2023 한국P&G 환경 지속가능성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전과정 평가(Life Cycle Assessment, LCA)’라는 접근법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글로벌 P&G의 노력은 물론 일반 소비자들이 생활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허탁 건국대학교 화학공학부 명예교수 겸 한국환경한림원 회장, 예현숙 한국P&G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리더 및 대외협력본부 상무, 양지안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 센터장이 발표자로 나섰다.
허탁 교수는 글로벌 환경 지속가능성 동향을 소개하며 탄소 감축을 넘어 탄소 중립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진정한 탄소 중립을 위해서는 ‘생산-소비-폐기’로 구성된 기존의 선형 체계에서 ‘생산-소비-수거-재활용’이 반복되는 순환 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 교수는 순환 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전과정 평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과정 평가는 원료 수급과 제조, 포장, 운송, 사용, 폐기 등 제품 모든 과정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을 측정하고 평가해 이를 개선해나가는 접근법이다. 제품의 전 생애 주기를 바라본다는 점에서 기존 환경 담론과 비교해 포괄적이며 가장 개선이 필요한 단계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라고 소개했다.
한국P&G 환경의 지속가능성과 관련한 목표를 소개하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노력을 공유했다.
P&G는 204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 0’을 목표로 하는 ‘넷제로 2040’을 2021년에 발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과정 평가 관점에서 노력하고 있다.
찬물에서도 우수한 세탁력을 보여 온수 세탁보다 최대 90% 전력을 절감할 수 있는 세탁세제, 재생 가능 전력으로 제조하는 기저귀 등을 대표적 사례로 꼽았다.
하지만 제품 원료 수급에서 폐기까지 모든 과정 가운데 가정의 소비자 사용 단계에서 배출되는 탄소 배출량이 가장 많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예현숙 한국P&G 상무는 “사업장 및 공급망 내 탄소 감축뿐만 아니라 가정 내 탄소 감축도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소비자들이 매일 사용하는 제품을 만드는 생활용품기업으로서 소비자들의 전과정 평가 이해도를 높이고 가정 내 습관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양지안 센터장은 일상 속에서 ‘녹색으로 전환하고자 하려는 노력’을 뜻하는 ‘녹턴’의 중요성을 소개했다.
그는 “기업과 정부뿐 아니라 소비자의 역할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라며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게 가장 급선무지만 제품 구매를 해야 한다면 ‘녹색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녹색 상품은 원료부터 폐기까지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제품을 의미한다. 환경부 등으로부터 인증받은 마크를 통해 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