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이 폴크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박 사장은 2005년부터 2013년까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을 지냈다.
|
|
|
▲ 박동훈 르노삼성차 사장. |
국내 소비자들은 폴크스바겐그룹에 대한 법적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최기식 부장검사)는 27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을 역임한 박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2010년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한 차량의 배출가스, 소음, 연비 등 시험보고서가 조작된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박 사장은 2005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출범할 때 초대 사장으로 임명된 뒤 2013년까지 재임했다.
검찰은 박 사장이 각종 시험성적서의 조작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기로 했다. 검찰은 박 사장에 대한 소환 일정을 아직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았다.
검찰은 최근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태에 대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임직원을 소환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최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인증담당 임원을 시험성적서 조작 혐의 등으로 구속했다.
폴크스바겐 차량을 구매한 국내 소비자들은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사태와 관련해 법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폴크스바겐의 7세대 골프 1.4TSI의 소유주 26명은 27일 법무법인 바른을 통해 서울중앙지법에 대해 폴크스바겐그룹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국내 딜러사 등을 상대로 부당이득 반환 청구소송을 냈다.
소송을 제기한 소유주들은 해당 차량에 대한 매매계약을 취소하고 대금을 반환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골프 1.4TSI는 2014년 배출가스 인증시험을 통과하지 못했는데 그 뒤 배출가스를 줄이는 소프트웨어가 장착돼 시험을 통과했다.
아우디와 폴크스바겐 차량의 소유주들도 국내에 수입된 풀크스바겐그룹의 모든 차종에 대해 전면적으로 배출가스 조작여부를 조사해달라는 청원서를 27일 환경부에 제출했다.
차주들은 지난해에 배출가스 조작사실이 밝혀진 폴크스바겐 디젤차종에 대해 리콜이 아닌 환불을 요구하는 내용을 청원서에 함께 담았다.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리콜계획을 6월 초에 세번째로 퇴짜를 놓으면서 불승인조치를 내렸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이 조치에 따라 리콜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