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유럽자동차협회(ACEA)와 정례협의.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한국과 유럽 자동차협회가 전기차 부품 공급망 문제에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협의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10일(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에서 유럽자동차협회(ACEA)와 정례협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두 협회는 최근 자동차 시장현황과 산업 여건에 관해 공유했다.
반도체 부족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해 올해 1분기 자동차 판매가 EU(유럽연합)는 12.3%, 한국은 12.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1년 전기동력차 시장점유율은 EU 37.6%, 한국 20.1%를 기록하며 두 지역 모두 전동화가 빠르게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측은 자동차 부품조달과 관련해 러시아·우크라이나에 대한 높은 의존도가 자동차산업 회복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유럽자동차협회는 “우크라이나산 와이어링 하네스 부족에 따른 자동차생산 차질 뿐 아니라 러시아산 소재·부품·에너지 등의 수입 중단 등으로 산업 전반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완성차업체와 14개 부품업체들의 러시아 현지공장 중단과 그로 인한 자금애로 등에 직면해있다”고 설명했다.
EU의 환경규제와 관련해 유럽자동차협회는 “EU는 강력한 규제 강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규제 도입에 따른 효과는 충분하지 않아 자동차산업이 전기차 등 특정기술에 대한 의존도만 높아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한국은 새로운 2030 NDC(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발표에 따라 기존 연비, 온실가스 규제 강화가 필요하지만 새정부의 합리성과 친기업 성향을 고려하면 규제는 오히려 합리적으로 완화될 전망”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세계 가공 리튬생산의 58%, 니켈생산의 35% 차지하는 등 전기차 핵심 원자재 대부분을 독점하고 있다”며 “한국은 희토류의 35%, 소재부품의 88% 등 원자재의 중국의존도가 높아 전기차 시대에 부품이나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 자동차 업계는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유럽자동차협회는 “전기차 시대 공급망 관련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양측은 전기차 시대 전환에 속도 조절은 물론 전기동력과 내연기관 기술 사이 기술 중립성 유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양측 정부에 공동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