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등 대형 조선회사들이 수주절벽에 신음하는 와중에 세금폭탄을 맞아 자구책을 추진하고 있다.
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국세청에서 세무조사 결과로 통보한 추징금 325억 원에 대해 불복 청구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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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국세청은 지난해에 법인세법과 원천세법에 따라 3월에 63억 원, 10월에 253억 원, 12월에 9억 원의 추징금을 통보했다.
현대중공업도 본사와 계열사에 대한 세무조사 결과 통보받은 세금 1228억 원에 대해 불복 절차를 밟고 있다.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는 지난해 4월 서울지방국세청의 정기 세무조사에서 법인세 탈루와 관련해 1200억 원의 추징금을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도 지난해 광주지방국세청의 정기 세무조사에서 같은 혐의로 28억3500만 원을 추징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악화된 경영여건과 조만간 시행될 구조조정을 고려해 세금추징에 불복 청구를 낸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채권단으로부터 인력을 추가로 구조조정할 것을 요구받았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에 영업손실 5조 원대를 봤다.
현대중공업도 조만간 주채권은행에 자구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1분기에 흑자로 돌아섰지만 2014년에 영업손실 3조 원대, 지난해에 영업손실 1조 원대를 냈다.
조선3사가 4월에 선박수주를 1척도 받지 못한 점도 향후 경영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조선3사가 모두 월간 수주실적 0건을 기록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전체 수주현황을 살펴봐도 조선 3사가 5척, 한국 조선사들을 통틀어도 8척이다. 기존 평균 수주물량의 5% 수준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조선업계의 불황으로 선박수주를 하는 일이 쉽지 않은 형편”이라며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조선3사라 해도 국세청이 매기는 추징금의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