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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6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에서 첫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조선과 해운업종의 구조조정에 집중하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의 합병 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으나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과 관련해 그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임 위원장은 26일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구조조정 협의체’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경기 민감업종을 구조조정할 때 조선과 해운에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5대 취약업종(조선, 해운, 건설, 철강, 석유화학) 가운데 유동성 악화를 가장 심각하게 겪고 있는 조선과 해운업의 구조조정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금융위는 산업은행의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는 인력감축 확대와 급여체계 개편 등 추가적인 자구계획안을 요구하기로 했다. 또 5월 말까지 경영상황별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해 인력, 임금, 설비, 생산 등 전반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에 대해서는 주채권은행에서 자체적인 경영개선계획을 받아 이행 여부를 점검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은 KEB하나은행이, 삼성중공업은 KDB산업은행이 주채권은행이다.
중소형 조선사와 관련해 SPP조선과 대선조선의 경우 매각 및 통폐합 등의 애초 계획을 빠르게 처리하고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은 신규 수주 상황에 따라 근본적인 대책을 검토하는 등 구조조정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조선3사의 사업통폐합이나 합병 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는 “소유주가 있는 대형사를 상대로 정부 주도의 합병을 강제하거나 사업부문을 통폐합하는 등 ‘빅딜’을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바람직한 방법도 아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합병설을 놓고도 아직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경영정상화 방안을 어느 정도 가늠하게 되면 채권단을 중심으로 해운산업의 상황과 채권회수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해양수산부, 산업은행 등과 공동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해운동맹 잔류를 지원하는 방안을 찾기로 했다.
정부는 향후 대기업 신용위험평가(4~7월)과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7~10월) 결과에 따라 부실징후기업을 선정하고 상시적인 구조조정을 실시하기로 했다. 그 뒤 철강과 석유화학 등 공급과잉 업종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을 확대하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구조조정 작업의 핵심 역할을 맡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에 대한 자본확충도 추진하기로 했다.
그는 “국책은행의 건전성에 현재 큰 문제는 없지만 구조조정의 적기에 대응하려면 기초체력을 보강해야 한다”며 “기획재정부나 한국은행을 통해 자본확충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겠다”고 밝혔다.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 대규모 실업 등의 문제가 생기면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과 중소기업 신속지원(패스트트랙)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정책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