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은 올해 말까지 전국 23곳 근로자건강센터와 함께 택배기사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상담서비스’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 CJ대한통운 택배기사가 전문 의료진으로부터 건강상담서비스를 받고 있다.
근로자건강센터는 고용노동부 산하 안전보건공단의 위탁을 받아 직종별로 유해 요인을 파악하고 전문 건강상담 등을 제공하는 기관이다.
올해 1월 CJ대한통운과 ‘택배기사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건강상담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건강상담서비스는 올해 1월 경북 경산에서 시작됐다. CJ대한통운은 이날까지 전국170여 곳 터미널에서 모두 7500여 명을 대상으로 1차 상담을 마쳤다.
CJ대한통운은 건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상담을 해줄 뿐 아니라 대사증후군 등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택배기사에게 심층 건강상담과 2차 정밀건강검진 등 추가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택배기사가 원하면 ‘근로자건강센터 나의 건강노트’ 앱을 통해 분야별 전문 의료진과 비대면 채팅 상담 또는 전화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까지 택배기사를 대상으로 한 무료 건강검진을 2년에 1번씩 제공했으나 올해부터 건강검진 주기를 1년으로 줄였다. 건강검진에 뇌심혈관계, 심전도, 간섬유화 등 항목도 추가했다.
건강검진에 드는 비용 12억여 원은 CJ대한통운이 전액 지원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예방의학 의료진이 직접 서브터미널로 찾아와 전문적 상담을 진행하면서 택배기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첨단화, 자동화 등을 통해 작업효율을 높이고 택배기사들이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드는 데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