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호성 CJENM 대표이사가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ENM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CJENM의 향후 경영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 CJENM > |
강호성 CJENM 대표이사가 IPTV사업자들을 상대로 콘텐츠 제작사에 지불하는 프로그램 사용료를 올려줄 것을 촉구했다.
강 대표는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ENM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종합유선방송(SO)은 가장 많은 수입의 절반 이상을 콘텐츠 공급자들에게 내놓고 있지만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IPTV사업자들은 상당히 인색하다”고 말했다.
CJENM은 IPTV사업자인 SK브로드밴드, KT, LG유플러스를 상대로 프로그램 사용료를 지난해보다 25% 이상 올려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IPTV 사업자들은 인상규모가 과도하다고 반발하면서 CJENM과 갈등을 빚고 있다.
강 대표는 “한국은 콘텐츠를 IPTV에 공급하면 제작비 3분의1만 수신료로 받는데 미국은 제작비의 100~120%를 받는다”며 “미국은 안정적 수익 확보를 통한 콘텐츠 투자기반이 형성된 반면 우리는 나머지 3분의2를 부가수익으로 찾아야 하는 만큼 늘 불안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IPTV사업자가 콘텐츠 제작사에 주는 프로그램 사용료를 올리면 일반 소비자의 요금까지 인상될 수 있다는 지적을 놓고 강 대표는 “어느 산업을 죽이고 어느 산업을 살리는 문제가 아니다”며 “시장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콘텐츠 사용료 문제를 빨리 매듭지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강 대표는 선공급 후계약 구조에도 문제가 있다고 봤다. 현재는 콘텐츠 제작사가 콘텐츠를 만들어 플랫폼에 공급하면 그 콘텐츠의 사용료가 같은 해 말에 산정돼 제작사로 지불된다.
강 대표는 “콘텐츠 제작사는 콘텐츠 제작비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하는데 선공급 후계약 구조는 제작자가 얼마나 투자해야 하는지에 관련된 감을 잡지 못하고 모든 리스크를 떠안게 만든다”며 “선계약 후공급 관행이 하루 빨리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콘텐츠 수준은 글로벌에서 인정받는데 이를 지속가능하게 유지해야 할 사업과 시장구조는 아직 국내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며 “콘텐츠시장의 유통과 분배구조가 더욱 선진화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