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산화탄소 해상 운송 개념도. <현대미포조선> |
현대미포조선이 세계적 선급 등과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을 개발한다.
현대미포조선은 22일 서울 계동 현대빌딩에서 모회사 한국조선해양, 미국 선급협회 ABS, 마셜아일랜드 기국과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기국은 선박에 국적을 부여하고 그 선박을 관할하는 나라를 말하며 선급은 선박에 매기는 등급을 의미한다.
현대미포조선과 한국조선해양은 저온 고압 상태의 액화이산화탄소를 안정적으로 저장하고 운송할 수 있는 선박을 개발해 올해 하반기 안에 글로벌 선급의 기본인증(AIP)을 받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은 발전소나 제철소 등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액화해 저장시설로 운송하는 데 쓰인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미포조선은 기존 가스운반선 건조경험을 토대로 액화이산화탄소 운송에 최적화된 선박과 화물 저장시스템(CCS)을 개발한다.
한국조선해양은 선박 운항 도중 이산화탄소가 안정적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신기술을 적용한 화물 운영시스템(CHS)의 개발을 맡는다.
ABS와 마셜아일랜드 기국은 선급 및 기국 규정과 액화가스운반선 관련 국제협약을 기반으로 선박의 적합성을 검증한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70년 글로벌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분의 15%가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과정에서 달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사업이 본격화하면 이산화탄소 운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기후변화 대응은 조선업에 새로운 기회”라며 “이번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개발을 통해 미래 친환경선박 건조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