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이 선박 건조가격 인상의 협상에 성공하면 일감 소진에 따른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됐다.
김현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13일 "2021년 해상 물동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2019년으로 돌아가는 수준에 불과하다"며 "제로금리가 장기화되고 원화 강세가 지속된다면 조선업계는 달러 선박 건조가격 인상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한국조선해양은 조선업계의 선도기업으로 선박 건조가격 인상협상에 성공한다면 해양과 플랜트 일감 소진에 따른 우려를 충분히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조선해양은 9월 누적기준 연결수주가 54억8천달러로 이는 수정 목표치의 41.9%에 해당한다.
김 연구원은 "모잠비크의 프로젝트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과 대형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수주건이 올해 안에 확정된다면 올해 수주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한 현금유출 우려는 현실성이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김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 인수구조에 따라 '승자의 저주' 가능성은 매우 낮다"며 "연결 자회사가 될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 개선에 현금이 투입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조선해양은 2020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15조3848억 원, 영업이익 2826억 원을 거둘 것으로 전망됐다. 2019년보다 매출은 1.3% 늘지만 영업이익은 2.6% 줄어드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성보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