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현대중공업그룹, 현대글로비스와 개발한 액화수소운반선 인증받아

강용규 기자 kyk@businesspost.co.kr 2020-10-22 16:28:2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중공업그룹이 현대글로비스 등과 함께 액화수소운반선을 개발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계열사인 한국조선해양과 현대미포조선이 22일 한국선급협회와 선박 등록기관인 라이베리아기국으로부터 2만 m3급 액화수소운반선의 기본인증(AIP)을 받았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그룹, 현대글로비스와 개발한 액화수소운반선 인증받아
▲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

선급 기본인증은 선박 설계의 적합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절차다. 조선사는 이 인증을 받아야 선박 수주영업에 나설 수 있다.

이번에 인증받은 선박은 상업용으로 운항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대형급 액화수소운반선이다.

이중구조의 진공단열식 탱크를 적용해 운항 도중 발생하는 수소 증발가스를 최소화했으며 전기추진 방식을 채택해 수소 증발가스를 연료전지의 연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대량의 수소를 선박으로 운송하기 위해서는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는 액화공정이 필수다.

수소는 영하 253도의 극저온에서 액화한다. 영하 163도에서 액화하는 LNG(액화천연가스)보다도 이슬점이 낮은 만큼 액화공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첨단 극저온기술이 필요하다.

한국조선해양은 액화수소 화물 처리시스템과 연료전지를 활용한 수소 증발가스 처리시스템을 개발했고 현대미포조선은 선박의 기본설계를 맡았다.

현대글로비스와 선박서비스회사 지마린서비스는 액화수소를 저장하고 운송하는 과정의 경제성과 안전성을 분석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액화수소운반선의 실제 선박 건조를 놓고 앞으로 현대글로비스 등과 구체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세계수소위원회에 따르면 글로벌 수소시장은 2050년 2조5천억 달러(2834조) 규모로 성장해 전체 에너지 수요의 18%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조선사와 해운사가 협력해 미래 수소경제시대의 성장동력 확보에 나섰다는 점은 의미가 있다”며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대용량 수소 운송시장을 적극 개척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알폰소 카스티에로 라이베리아기국 최고 운영책임자(COO)는 “이번에 인증한 선박의 설계 및 건조를 놓고 안전성과 관련 규제를 면밀하게 검토했다”며 “조선업과 해운업의 훌륭한 파트너들과 함께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

인기기사

화웨이 포함 중국 반도체 'HBM 연합' 구축, SK하이닉스·삼성전자 대안 찾는다 김용원 기자
'틱톡 강제매각'이 메타와 구글에 반사이익 전망, 광고매출 최대 절반 뺏는다 김용원 기자
롯데월드타워·몰 '포켓몬타운'으로 변신, '피카츄 아트벌룬'에 '퍼레이드'까지 남희헌 기자
SK온 수석부회장 최재원 '캐즘 극복' 주문, “대여섯 마리 토끼 동시에 잡아야" 류근영 기자
[한국갤럽] 윤석열 지지율 24%, 금투세 ‘찬성’ 44% ‘반대’ 38% 김대철 기자
일본 라피더스 2나노 파운드리에 자신감, AI 반도체 '틈새시장' 집중 공략 김용원 기자
시프트업 콘솔게임 '스텔라 블레이드' 대박 조짐, 하반기 기업공개 '청신호' 조충희 기자
유아인 리스크 ‘종말의 바보’ VS 정종연 없는 ‘여고추리반3’, 넷플릭스 티빙 조마조마 윤인선 기자
일본정부 네이버의 라인 경영권 배제 압박, 소프트뱅크 손정의 계략인가 조충희 기자
하이브 '어도어 경영권 탈취' 정황 증거 확보, 민희진 포함 경영진 고발 장은파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