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세전 순손실 6조6천억 원대를 볼 것으로 추산된다.
금융감독원은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의혹을 밝혀낼 회계감리 착수를 검토하고 있다.
15일 삼정회계법인의 실사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대우조선해양에서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부실규모가 3조1천억 원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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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삼정회계법인은 대우조선해양의 연간 세전 순손실 규모가 6조6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집계했다. 이는 올해 상반기 3조3천억 원의 손실과 추가로 드러난 부실 3조1천억 원, 일상적 영업손실을 더한 결과다.
대우조선해양은 실사를 통해 여러 선박 프로젝트에서 미청구 공사액은 줄고 초과청구 공사액이 늘어나면서 선박 건조비용이 1조6648억 원 추가로 발행할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대우조선해양이 하반기에 낼 부실의 50% 이상을 차지했다.
미청구 공사액은 공사를 해주고 발주처로부터 아직 받지 못한 돈으로 회계장부에서 ‘자산’으로 인식된다. 초과 청구공사 대금은 돈은 받았으나 아직 공사를 실시하지 못해 ‘부채’로 집계된다.
대우조선해양이 해양플랜트사업에서 대규모 손실을 예상했으면서도 미청구 공사액으로 처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이 해외 해운회사 등에 대한 장기매출채권의 회수 가능성을 다시 평가해 반영한 비용도 3598억 원에 이르렀다. 대우조선해양이 해외 자회사에 대한 지급보증충당부채 등도 5823억 원이나 됐다.
대우조선해양은 독일 해운회사에 2009년과 2010년에 선박을 인도했으나 올해 상반기까지 회수한 채권 비율이 1%에 그쳤다. 독일 해운회사는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인도받은 선박대금을 9년 동안 분할해 상환하도록 돼 있다.
금융감독원은 곧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 실사결과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전달받는다.
금감원은 "실사 보고서를 검토하고 나서 회계감리에 착수할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지난달 29일 대우조선해양 경영 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전 경영진의 부실경영 책임을 묻기 위해 검찰고발 등 여러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