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2025금융포럼
시장과머니  공시

카카오IX 라이선스와 유통사업 분할, 카카오 카카오커머스에 합병

최영찬 기자 cyc0111@businesspost.co.kr 2020-08-05 15:39:3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캐릭터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카카오IX가 라이선스사업과 리테일사업을 분할해 각각 카카오와 카카오커머스에 넘긴다.

카카오는 5일 이사회를 열고 카카오IX의 지식재산(IP) 라이선스사업을 합병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IX 라이선스와 유통사업 분할, 카카오 카카오커머스에 합병
▲ 카카오 로고.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IX의 유통사업을 넘겨받는다.

이를 위해 카카오IX는 기존 라이선스사업과 리테일사업을 각각 분할하기로 했다.

카카오IX는 2015년 5월 카카오에서 분사한 뒤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상품 유통과 캐릭터 지적재산 라이선스사업, 부동산사업을 운영해왔다. 앞으로 부동산사업인 공간개발사업만 맡게 된다.

카카오는 카카오IX에서 지식재산 라이선스 상품 제휴와 지식재산 개발을 담당하는 라이선스부문을 맡아 전체적 브랜드 조율 역할을 한다.

카카오는 체계적 브랜딩으로 카카오 지식재산의 가치를 높이고 카카오 공동체 지식재산 사업을 여러 방면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카카오IX의 리테일부문은 선물하기·쇼핑하기·메이커스 등을 운영하고 있는 카카오커머스와 합병해 시너지를 꾀한다.

카카오커머스는 앞으로 캐릭터상품 개발역량과 오프라인 채널을 결합해 커머스사업을 더욱 확대하는 전략을 펴기로 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차별화된 카카오프렌즈 선물상품을 선보이거나 카카오메이커스에서는 캐릭터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직접 주문해 생산하는 등의 방안이 꼽힌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 공동체 안에서 사업적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판단"이라며 "사업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카카오의 여러 지식재산 플랫폼을 활용해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영찬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1억5202만 원대, JP모간 "17만 달러까지 오를 것" 낙관론 유지
IBK투자 "KT&G 담배사업부 영업이익률 27%, 부동산사업 5% 미만에 그쳐"
코스피 외국인·기관 매도에 10일 만 4000선 내줘, 원/달러 환율 1456.9원 마감
[7일 오!정말] 민주당 정청래 "어떻게 액셀러레이터 브레이크 동시에 밟는가"
IBK투자 "롯데칠성, 해외 자회사 성장 및 원가 완화로 이익 개선 기대"
한국GM 9개 직영 서비스센터 내년 2월 운영 종료, 380여 협력 서비스센터 체제로 전환
영화 '퍼스트 라이드' 1위 등극, OTT '우주메리미' 태풍상사 제치고 1위 올라
이재명 정부 '국가과학자' 100명 뽑는다, 과학기술 인재육성 전면 개편
금호석유화학 업계 위기 속 실적 돋보여, 박준경 확실한 성과에 경영권도 탄탄
IBK투자 "GS리테일 점포 스크랩 효과는 4분기에도 기대, 성장전략은 필요"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