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경제일반

이정미 "국회 정치개혁특별위, 8월 안에 선거법 의결해야"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2019-07-10 19:06:0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8월 안에 선거법 의결을 마쳐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선거제 개편과 사법개혁 법안을 연내에 처리하려면 정치개혁특별위가 8월 안에 선거법 개정안의 심의와 의결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97463'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정미</a> "국회 정치개혁특별위, 8월 안에 선거법 의결해야"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민주당에 선거법 개편 등과 관련해 책임 있는 로드맵을 내놓아야 한다고 요청했다. 논란에 오른 정치개혁특별위원장 인선과 관련해서도 실제 의결을 끌어낼 수 있는 로드맵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선거제 개편안과 사법개혁 법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는 과정에서 여러 의원들이 국회선진화법을 어긴 혐의로 고발된 점을 놓고 당사자 전원이 검찰에 자진 출석해 ‘결자해지’를 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 대표는 “불평등과 불공정을 극복하는 정치는 국회의 법 개정뿐 아니라 정부의 과감한 예산 집행을 통해 구현돼야 한다”며 “확장적 재정정책은 앞으로 최소 10년 동안 지속되어야 할 재정 집행의 원칙”이라고 바라봤다. 

정부에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전면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을 연내에 비준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파업을 놓고도 이 대표는 “의원들은 지난 3개월 동안 ‘정치 파업’을 하면서도 세비를 꼬박꼬박 챙겼다”며 “그런 국회가 간절함이 담긴 합법적 쟁의를 비난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근로기준법의 시대에서 계약 자유의 시대로 나아가자’고 말했던 점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나 원내대표의 말은) 자유라는 이름을 사칭해 헌법과 국제헌장을 무시하는 위헌·반문명적 주장”이라며 “지금의 한국 보수는 착취와 혐오를 양손에 들고 불평등과 불공정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도 “현재 민주당은 대통령의 높은 인기와 내부의 일부 진보 인사를 ‘알리바이’ 삼아 진보를 과잉 대표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고 꼬집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최신기사

국수본 특별수사단 대통령실 압수수색 불발, 일부 자료만 임의제출로 확보
국수본·공수처·국방부 공조수사본부 출범, "중복수사 혼선과 비효율 해소"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마무리, 2026년까지 자회사로 운영 뒤 통합
삼성전자 노조 윤석열 탄핵 집회에 동참, "민주주의 위해 끝까지 맞설 것"
태영건설 137억 규모 유상증자 추진, 출자전환 통한 재무구조 개선 목적
국내 3대 신용평가사, LGCNS 신용등급 전망 'AA- 긍정적' 상향 조정
현대차그룹 유럽 4위 '위태', 토요타 하이브리드 약진에 소형 전기차로 맞불
윤석열 내란 혐의로 대통령실 7년 만에 압수수색, 경호처 거부로 차질 빚어
[오늘의 주목주] '경영권 다툼 소강국면' 고려아연 8%대 내려, 신성델타테크 18% 급등
한덕수 "12·3 계엄 선포 전 정상적 국무회의 운영되지는 않았다"
koreawho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강경희
더이상 미루지 말고 선거법 개정 공약을 지켜주세요!!
정치 개혁은 선거법 개정으로
   (2019-07-12 07:0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