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화학·에너지

롯데케미칼, 수소연료탱크 개발 연구로 수소경제 바람 탈 준비

강용규 기자 kyk@businesspost.co.kr 2019-04-01 12:20:5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롯데케미칼이 수소연료탱크 개발로 수소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1일 롯데케미칼에 따르면 수소차의 핵심 부품인 수소연료탱크 연구개발에 5년째 매진하고 있다.
 
롯데케미칼, 수소연료탱크 개발 연구로 수소경제 바람 탈 준비
▲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수소연료탱크는 수소연료전지의 발전에 쓰일 고압수소를 저장하고 연료전지의 발전부분인 ‘스택’으로 수소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생산속도가 느리지만 생산단가가 싼 ‘웨트와인딩(Wet Winding)’ 탱크와 생산속도가 빠르지만 생산단가가 비싼 ‘드라이와인딩(Dry Winding)’ 탱크로 나뉜다.

롯데케미칼이 연구하는 수소연료탱크는 드라이와인딩 탱크다.

앞으로 수소차 출하량이 늘어 대량생산이 필요한 때가 오면 생산속도가 빠른 드라이와인딩 탱크의 경제성이 웨트와인딩 탱크의 경제성을 앞지를 수 있을 것으로 롯데케미칼은 내다본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2014년 현대차가 내놓은 수소차의 콘셉트카 ‘인트라도’에 쓰일 차량 경량화소재를 공급한 뒤로 수소차용 제품의 연구개발을 계속해왔다.

뿐만 아니라 화학공장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를 활용한 사업 등 수소경제의 수혜를 보기 위한 여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의 수소연료탱크는 아직 상용화를 말하기는 이른 단계로 보인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롯데케미칼은 수소경제가 본격화되기 전부터 수소경제와 관련된 여러 연구개발을 진행해왔다”며 “수소연료탱크 개발은 그 가운데 하나일 뿐 특별하게 역량을 집중한다거나 하는 사업은 아니며 완성시기도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

최신기사

국정기획위 "스테이블코인 제도권 편입은 부인 어려운 현실, 여러 방안 검토"
과기정통부, AI정책 컨트롤타워로 국가인공지능위 강화하는 입법 예고
경찰-식약처 윤활유 의혹 SPC삼립 시화공장 15일 합동점검, 5월 끼임 사망사고 공장
LG전자 중국 스카이워스·오쿠마와 유럽 중저가 가전 공략하기로, 기획·설계부터 공동작업
경제6단체 "노란봉투법안 크게 우려", 민주당 "합리적 대안 마련"
현대그룹 '연지동 사옥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볼트자산운용 선정, 매각 후 재임대해 사..
SK증권 "넷마블 하반기도 안정적 매출 전망, 기대작 본격적 출시 예정"
대신증권 "영원무역 2분기 자전거 브랜드 스캇 적자 줄어, 실적 부담 경감"
미래에셋증권 "하이브 3분기까지 이익률 압박 지속, 해외서 현지확 작업 진척"
대신증권 "한국콜마 2분기도 이익 개선세 지속, 하반기 미국 2공장 본격 가동"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