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가 그리스에서 다시 수주를 늘리고 있다.
그리스는 전통적 해운강국이지만 국가 부도사태로 발주가 주춤했다. 그러나 지난해 최악의 위기를 넘기면서 선사들의 투자에 속도가 붙었다.
▲ (왼쪽부터) 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이사 사장과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
23일 영국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세계에서는 모두 657억 달러치의 배가 발주됐다. 이 가운데 그리스 선사들이 가장 많은 95억 달러를 투자했다.
글로벌 발주액은 2017년의 692억 달러보다 6.5% 정도 줄었지만 그리스가 쓴 돈은 무려 75%가 늘었다.
해운업은 그리스 경제의 7.5%를 차지한다.그리스 해운업체들이 유럽연합(EU) 전체 선박의 절반가량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다.
이렇다 보니 그리스에 수년 동안 계속되던 금융위기가 2015~2016년 정점을 찍자 조선3사도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선사들이 자금 조달 문제와 증세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리스의 신규 선박 발주액은 2014년 127억 달러에 이르렀으나 2015년 77억 달러, 2016년에는 31억 달러로 곤두박질했다.
그러나 지난해 8월 그리스가 국제채권단의 구제금융을 졸업한 데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가 유럽연합의 증세 압박을 방어하면서 선사들도 다시 기지개를 펴고 있다.
특히 LNG운반선 발주 움직임이 두드러진다. 그리스 선사들은 지난해 LNG운반선 발주시장에서 주요 구매자로 떠올랐다.
카디프가스(TMS Cardiff Gas)와 테나마리스(Thenamaris), 알파가스(AlphaGas) 등 2014년경 처음 LNG운반선시장에 뛰어 들었던 선사들은 지난해부터 다시 이 선종의 발주를 확대하고 있다.
미네르바 마리타임(Minerva Maritime), 캐피탈가스(Capital Gas), 랏스코시핑(Latsco Shipping) 등은 지난해 처음으로 LNG운반선을 발주해 시장에 진입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LNG운반선 물량은 사실상 98%가량을 한국 조선사들이 쓸어가는 만큼 조선3사가 실질적 수혜자"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현대중공업에 가장 많은 LNG운반선을 발주한 선주는 그리스 선사들이다. 그리스 카디프가스(TMS Cardiff Gas)와 캐피탈가스(Capital Gas)가 각각 4척씩을 발주했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그리스 안젤리쿠시스 그룹 산하의 마란가스(Maran Gas Maritime)로부터 가장 많은 4척을 주문받았다.
그리스 선주들은 조선3사가 주도하고 있는 유조선 분야에서도 알아주는 ‘큰 손’이다. 시장 조사기관인 반체로코스타(Banchero Costa)에 따르면 세계 유조선의 30%가량을 그리스 선사들이 보유하고 있다.
특히 그리스 최대의 해운사인 안젤리쿠시스그룹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원유운반선을 소유하고 있다. 초대형 원유원반선(VLCC)와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아프라막스 유조선급 등 모두 86척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