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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행, 정의선 시대에도 현대차 '대관업무' 계속 지휘할까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18-11-20 15:5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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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이 ‘정의선 시대’의 현대자동차그룹에서도 대관 업무를 계속 담당하게 될까?

정 사장은 8년 가까이 현대차그룹의 의견을 재계와 정부 등에 대변하는 역할을 맡았는데 최근 진행되는 세대교체 흐름에서 거취가 주목된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6124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정진행</a>,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57450'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정의선</a> 시대에도 현대차 '대관업무' 계속 지휘할까
정진행 현대자동차 전략기획담당 사장.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 개편과 친환경차로의 체질 개선 등의 현안을 많이 안고 있어 정 사장이 그동안 구축한 네트워크를 포기하기 쉽지 않을 수도 있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정 수석부회장이 최근 현대차그룹의 쇄신 인사에 속도를 내면서 정진행 사장의 거취에도 시선이 몰린다.

정 사장은 전략기획 담당이라는 직책을 맡고 있는데 대관 업무도 그의 몫이다.

정 사장은 최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초청해 열린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에서 완성차업계를 대표해 자동차산업 지원을 직접 요청했을뿐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행정부와 입법부, 재계 관계자들이 대거 모인 ‘공정경제 전략회의’에도 현대차그룹을 대표하는 자격으로 참석했다.

자동차업계의 최대 현안인 미국의 수입차 관세 부과 조치를 막기 위해 정부가 미국에 파견한 ‘민관합동 사절단’에도 이름을 올렸으며 문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도 수차례 동행했다.

올해 초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을 대신해 ‘2018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하기도 했다. 정부가 큰 기대를 걸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를 놓고 광주광역시와 직접 협상을 벌이고 있기도 하다.

대외 활동도 적극적이다.

2011년부터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으며 한국자동차공업협회 부회장,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인도 경제협력위원장 겸 한국·터키 경제협력위원장, 한국무역협회 비상근 부회장, 한국자동차부품연구원 이사장, 한미경제협의회 부회장, 서울상공회의소 비상근 부회장 등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정부 정책이나 산업계 동향과 관련해 현대차그룹을 대표할뿐 아니라 정계와 재계에 두루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어 현대차 대관업무를 대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현대차그룹의 중국사업 핵심 경영진을 대폭 물갈이하는 등 세대교체에 시동을 걸면서 정 사장의 거취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정 수석부회장은 16일 중국사업본부 인사를 실시해 정몽구 회장의 핵심 측근으로 분류된 설영흥 중국사업총괄 상임고문을 비상임고문으로 물러나게 했다.

사실상 ‘정의선 시대’를 공식화한 것으로 정 수석부회장이 앞으로 세대교체를 더욱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재계는 바라본다.

정 사장은 2011년 3월에 사장으로 승진한 뒤 7년8개월 동안 전략기획담당 사장을 유지하고 있다. 현대차에서 일하는 사장 7명 가운데 가장 오랜 기간 사장직을 맡고 있다.

정 사장의 사촌동생은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인데 정 의원은 과거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내고 박근혜 정부에서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역임하는 등 정치적 영향력을 보여줬다. 이런 배경도 정 사장이 대관 업무를 오랫동안 맡아온 힘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에서 대관 업무를 맡기에 정 사장만한 역량을 갖춘 인물을 찾기 어렵고 현안도 많은 만큼 정 사장이 계속 대관 업무를 책임질 것이라는 시각도 만만찮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6124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정진행</a>,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57450'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정의선</a> 시대에도 현대차 '대관업무' 계속 지휘할까
▲ (오른쪽부터)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박한우 기아자동차 대표이사 사장,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이 14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은 당장 지배구조 개편을 앞두고 있다.

시장에서 주요 계열사 주주들의 동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지배구조 개편의 핵심이지만 순환출자 해소와 오너 일가의 합리적 의사결정이 가능한 구조 구축 등 큰 방향성과 관련해 정부를 설득해야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이라는 작업을 마치기 전까지는 어떻게든 정 사장의 대관업무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현대차그룹은 현재도 정부측과 접촉하면서 지배구조 개편 방향을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현대차그룹이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로 체질을 개선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는 점에서도 정 사장의 역할이 여전히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친환경차시장은 아직 규모의 경제를 이루지 못한 상황이라 정부의 정책 지원이 필수적이다. 전기차와 수소차 구매에 보조금을 주는 정책을 확대하고 인프라 투자를 촉진해야만 현대차그룹이 친환경차시장에서 경쟁력을 지닐 수 있다.

정 사장이 정부의 친환경차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가교 역할을 당분간 맡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상반기에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 설립 등을 추진하여 수소차 보급 확대의 토대를 마련하고 대량생산체제 기반을 구축하는 등 친환경차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며 정 사장에게 상여 명목으로 3억6600만 원을 지급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정 사장의 공로를 감안해 계열사 사장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연말 임원인사나 사장단, 부회장단 인사 등과 관련해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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