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태양광 충전 자동차 기술을 공개했다.
현대기아차는 31일 사내 미디어인 HMG저널과 HMGTV 등을 통해 태양광으로 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솔라 시스템을 소개했다.
▲ 현대기아차 연구원들이 1세대 솔라루프가 장착된 자동차를 테스트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
현대기아차는 “태양광을 이용하는 솔라 시스템 기술을 상용화해 주행거리를 연장하고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임으로써 친환경차 경쟁에서 앞서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솔라 시스템은 메인 동력을 보조하는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
전기차, 하이브리드차와 같은 친환경차는 물론 일반 내연기관차의 배터리도 충전해 연비를 높일 수 있다.
솔라시스템은 태양광을 에너지로 만들어주는 솔라패널과 전기에너지의 전압과 전류를 제어해주는 제어기, 배터리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기아차는 1세대 실리콘형 솔라루프와 2세대 반투명 솔라루프, 3세대 차체형 경량 솔라리드 등 3가지 형태의 솔라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모델에 적용할 1세대 솔라루프는 자동차 지붕에 실리콘 태양전지를 장착한 형태다. 계절과 사용환경에 따라 하루에 배터리 용량의 30~60%를 충전할 수 있다.
2세대 반투명 솔라루프는 불투명한 1세대 솔라루프와 다르게 투과, 개폐형 옵션으로 개발 중인데 파노라마 선루프에 반투명 태양전지를 장착하는 형태다.
세계 최초로 내연기관 차량에 적용되는데 이산화탄소의 배출 총량을 규제하는 글로벌 환경 규제에 유리하게 작용돼 수출 증대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현대기아차는 기대하고 잇다.
3세대 차체형 경량 솔라리드는 출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차량 리드(보닛 부분)와 루프 강판에 태양전지를 일체형으로 구성하는 방식이다.
현대기아차는 2019년 이후 출시할 친환경차에 1세대 솔라루프를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솔라 시스템을 개발한 현대기아차 환경에너지연구팀 연구원은 “자동차는 더 이상 수동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하기만 하는 기계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