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미국에서 올레드TV 광고의 과장 논란에 휩싸여 규제당국의 심의를 받는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자율광고 심의기구인 전미광고국(NAD)는 19일 LG전자 올레드TV 광고와 관련한 심의 안건을 연방거래위원회(FTC)에 회부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올레드TV 현지 광고에서 완벽한 검정(perfect black)과 무한 명함비(infinite contrast) 등의 표현을 사용했다.
그러자 삼성전자는 LG전자 광고와 관련해 전미광고국에 문제를 제기했다. 전미광고국은 이런 표현을 광고에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했다. 하지만 LG전자는 이를 거부하고 전미광고심의위원회(NARB)에 이의를 제기했다.
그뒤 LG전자는 전미광고심의위원회에 이의를 철회하고 새로운 증거를 제시하면서 전미광고국에 재심을 요청했다. 전미광고국은 재심을 받아들이지 않고 연방거래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했다.
전미광고국의 결정은 법적 강제사항은 아니지만 기업들이 대체로 따르는 것이 관례다. LG전자가 이를 수용하지 않은 것은 이례적인 일로 여겨진다.
LG전자는 4월에도 전미광고국으로부터 슈퍼UHD TV와 올레드 TV 광고의 표현이 소비자 혼란을 부추기거나 삼성전자 QLED TV를 비방했다며 수정 또는 중단 권고를 받았다.
LG전자는 “전미광고국은 자율 규제기구여서 1차 제안을 주지만 해당 회사가 동의하지 않으면 연방거래위원회에 전문적 재검토를 요구한다”며 “연방거래위원회 재검토 과정에서 과장 광고가 아님을 입증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