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구성한 민관 합동조사단이 10월 둘째 주에 BMW 차량 화재사고의 원인 분석 중간결과를 발표한다. 11월 말에도 브리핑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관 합동조사단은 연말에 종합결과를 발표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뒀지만 조사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중간결과를 발표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이 화재사고 원인으로 밝힌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 이외에 다른 화재 원인이 나올지 주목된다.
BMW코리아는 화재사고 논란이 본격적으로 불거진 뒤부터 배출가스 재순환장치의 결함 탓에 화재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국토교통부 등에 보고했다.
그러나 BMW 피해자모임과 한국소비자협회 등은 배출가스 재순환장치의 결함이 아닌 소프트웨어의 문제나 전자제어장치 설정 문제 등이 화재사고를 유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놓고 김 회장은 8월6일 긴급 기자회견에 직접 나와 “소프트웨어 문제는 이번 화재사고와 관련이 없다”고 강력하게 부인하기도 했다.
하지만 리콜 대상으로 지목된 차량 이외의 BMW 차종에서도 연달아 화재사고가 발생하면서 김 회장과 BMW코리아의 해명을 신뢰하기 힘들다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김 회장의 기자회견이 열린 뒤인 8월9일과 13일, 15일에도 BMW 730LD와 M3 컨버터블 가솔린, X1 등의 차량에서 화재사고가 접수됐는데 이들은 모두 리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차종인 것으로 확인됐다.
9월12일 충북 음성군 감곡면 문촌리의 한 도로에서 화재가 발생한 BMW 750Li도 리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BMW 피해자모임과 한국소비자협회 등이 주장한 의혹이 사실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체적 실험 등을 설계해 진행하고 있는데 김 회장의 해명과 다른 결함이 사고의 원인으로 꼽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렇게 되면 김 회장이 화재사고로 땅에 떨어진 BMW코리아의 신뢰를 회복하기가 더욱 힘들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 회장은 이미 BMW 520d 등 차량의 화재사고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리콜 조치를 늦게 실시해 늑장 대응을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후 긴급 안전진단을 실시했지만 차주들로부터 점검 대기 시간이 길고 상담원과 전화통화도 어렵다는 비판을 받았다.
더구나 BMW가 사고 원인을 알고도 이를 은폐했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소비자단체와 함께 BMW를 대상으로 소송을 진행 중인 법무법인 해온은 김 회장이 지난 8월28일 국회에 출석해 2016년 11월부터 흡기다기관에 구멍이 생기는 원인을 분석하기 시작했다고 진술했는데 실제 BMW가 화재 위험을 인지한 시점은 이보다 3개월 앞선다며 관련 문서를 제시하기도 했다.
한국소비자협회가 법무법인 해온과 함께 추진하는 BMW 대상 집단소송 참여자는 1일 기준으로 2천 명을 넘어섰다.
김 회장은 화재사고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불명확한 답변으로 논란을 키우기도 했다.
김 회장은 국회에 출석해 “사고 원인이 무엇이냐” “배출가스 재순환장치의 무엇이 어떻게 문제라는 거냐”라는 국회의원들의 질문에 “기술적 측면은 잘 모른다” “기술자가 아니라 잘 모르겠다”며 말을 흐리기도 했다.
당시 국회의원들은 “사건이 사건인데 좀 더 정확하게 알고 와야 하는 것 아니냐” “BMW코리아에서 누가 책임지는 답변을 할 수 있나” “답변할 수 있는 사람을 데려오라”며 김 회장을 질타했다.
김 회장은 국정감사 출석도 앞두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10일부터 열리는 국정감사에 김 회장을 증인으로 불러 사고 원인 등을 추궁하겠다는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1995년 BMW코리아에 입사해 2000년부터 대표이사를 19년째 맡고 있는 국내 수입차업계 최장수 최고경영자(CEO)다.
김 회장은 수입차업계 불모지였던 한국에서 BMW 차량 판매를 크게 늘려 수입차시장을 확대하는 데 기여했으며 2009년부터 2015년까지 BMW코리아를 국내 수입차 판매량 1위 기업에 올려놓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