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건수가 전체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지난해 자동차와 축산물부문에서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9일 정부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소비자원의 2017년 리콜 현황을 분석해 발표했다.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국토교통부, 국가기술표준원,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 부처, 각 지방자치단체, 소비자원 등에서 식품, 의약품, 공산품, 자동차 등이 리콜된 건수를 조사한 결과 2017년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률에 따른 리콜은 모두 1404건으로 2016년보다 12.42% 줄어들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2017년 일반 공산품 리콜이 587건으로 가장 많았고 자동차가 287건, 식품은 228건, 한약재를 포함한 의약품은 100건으로 뒤를 이었다.
식품, 의약품 등의 리콜 건수는 2016년보다 각각 32%, 41% 감소한 반면 자동차와 축산물의 리콜 건수는 각각 18.6%, 74.5% 증가했다.
자동차 안전 기준 또는 부품 안전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결함 등으로 업계에서 자진 리콜이 늘어났다. 축산물에서는 식용란 잔류 물질 검출 등으로 리콜 명령이 크게 증가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전체 리콜 건수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014년 한약재에 561건의 대규모 리콜 명령을 내린 뒤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라며 “소비자 안전에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기업이 결함 제품의 자발적 리콜을 통해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자진리콜 비율이 30%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