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닷컴의 '말로 하는 쇼핑' 이용 페이지. |
롯데닷컴이 ‘말로 하는 쇼핑’ 서비스를 개선해 새로 선보였다.
롯데닷컴은 지난해 11월 베타서비스 버전으로 선보였던 음성 주문 기능의 완성된 형태를 이번에 내놓았다고 21일 밝혔다.
별도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없이 스마트폰 앱 단독으로 음성을 인식해 상품 추천, 주문, 결제, 배송까지 할 수 있어 편리성을 높인 것이다.
롯데닷컴 앱에 접속한 뒤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분홍색 말풍선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말로 하는 쇼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와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음성으로 주문할 수 있는 상품이 대폭 확대된 것이다.
롯데닷컴에서 판매하는 거의 모든 상품군이 그 대상이다. 2017년 11월 처음 선보였을 때는 고객이 반복해서 구매하는 생수와 즉석밥, 라면 등 60여 가지 식품군으로 음성 주문이 제한됐다.
상품만 검색해 주는 것이 아니라 "무료배송 가능한 생수 찾아줘", "5만 원대 수영복 보여줘" 등 추가조건을 붙일 수도 있다. 여기에 "주문해줘"라고 말하면 결제까지 끝낼 수 있다.
또 주문방법 등 이용방법이 궁금할 때는 "도와줘"라고 말하면 다양한 사용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롯데닷컴 관계자는 "말로 하는 쇼핑은 롯데가 집중해 육성하고 있는 보이스커머스 전략의 일환으로 개발됐다"며 "앞으로 음성인식과 추천 기능이 핵심이 될 인공지능(AI) 플랫폼과 결합돼 더욱 효과적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