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이명박 "다스의 실소유주는 형 이상은, 다스 훤히 알아"

고진영 기자 lanique@businesspost.co.kr 2018-06-07 17:44:4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이명박 "다스의 실소유주는 형 이상은, 다스 훤히 알아"
▲ 이명박 전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3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주식회사 다스의 실소유주는 큰 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이라는 기존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이 전 대통령은 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7부(정계선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뇌물수수 및 횡령 혐의와 관련한 3차 공판에서 “‘판사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이상은 회장은 무서운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스의 전 경리과장, 운전기사 등은 이상은 회장이 다스에 관심도 없는 것 같으니 원래 주인이 아닌 것 같다는 취지로 말하는데 그 사람들은 그 위치에서 자세한 걸 알 수 없고 이 회장을 그들이 잘못 파악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이 겉으로는 다스의 경영에 전혀 관심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면서 실제로는 깊게 관여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는 “형제들끼리 1년에 예닐곱 번씩 만났을 때 이 회장에게 물어보면 다스에 관해 훤히 알고 있었다”며 “형제 중 한 명이 '형님은 회사에 안 나가고 보고도 안 받는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이 회장은 '내가 다 알고 있다'는 식으로 말했다”고 진술했다. 

이 전 대통령은 다스에서 경리팀장을 맡았던 채동영씨가 검찰 조사에서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나는 이 전 대통령이 데려와  채용됐다'는 취지로 진술한 데에도 반박했다.

이 전 대통령은 “(채씨가) 미국 회계사 자격증이 있다고 하길래 이 회장에게 필요하면 참고해보라 해서 고용된 사람일 뿐”이라며 “내 뒷배로 고용됐으면 (다스에) 붙어있어야 하는데 다 잘렸다”고 항변했다. 

그는 김성우 전 사장과 권승호 전 다스 전무가 1996년부터 2006년까지 매년 연말과 연초에 이 전 대통령의 논현동 자택과 서울시장 공관을 찾아 다스의 경영사안을 보고했다고 주장한 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맞섰다.

이 전 대통령은 “그 당시에 내가 야당 시장이었기 때문에 공관에 누가 오는 것을 조심히 했다”라며  더욱이 공관에 개인회사 사람들이 왔다고 하면 다 알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4월9일 이 전 대통령을 다스 비자금 조성 및 횡령과 삼성그룹 뇌물수수, 국가정보원 자금의 불법수수 등 16개 혐의를 들어 구속기소했다. 이 혐의들 대부분은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이라는 점을 전제로 하는 만큼 검찰과 이 전 대통령 측은 다스를 두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

최신기사

대신증권 "삼양식품 여전히 공급 부족, 수요는 넘치고 생산은 확대중"
이재명 정상회담 앞두고 4대그룹 기업인 간담회, "관세협상 애써줘 감사"
코스피 외국인 매도세에 3150선 하락 마감, 코스닥은 780선 내려
SK증권 "영원무역 OEM 견조하고 스캇 부진, 3분기 관세 영향 별로"
카카오페이 그룹 내 디지털금융 전략 중심축으로, 신원근 스테이블코인으로 존재감 키운다
HD현대 필리핀 수빅조선소 투자 확대, 정기선 한진중공업 실패 딛고 동남아 생산거점으로..
내란특검 한덕수 구속영장 청구 임박, 총리 2번 '최고 경제관료'의 몰락
금융당국 수장 인선에 코픽스 하락세까지, 은행 예대금리차 확대 제동 걸릴까
SK쉴더스 상반기 실적 부진에 노조 갈등 '이중고', 민기식 경영안정 시험대 올라
폭우에 와이퍼 멈추고 내부로 빗물 뚝뚝, 볼보코리아 품질·서비스 불만에 판매 급감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